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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단위’ 영업익 올라선 삼성전자…반도체 적자도 축소

김응열 기자I 2023.10.31 09:29:46

DS부문 손실 6100억원 축소…”저점 인식 확대”
갤럭시·SDC 선방…생활가전은 성수기 효과 감소
“4분기 IT 수요 회복할 것…고부가 제품에 집중”

[이데일리 김응열 조민정 기자] 분기 조 단위 영업이익을 회복한 삼성전자(005930)가 반도체사업에서도 적자를 줄였다. 반도체 업턴이 점쳐지는 가운데 인공지능(AI)향 메모리인 고대역폭메모리(HBM)를 비롯해 고부가 제품 판매에 집중해 실적 개선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67조4047억원, 영업이익은 2조4336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작년보다 12.21% 줄었고 영업이익은 77.57% 하락했다. 반도체와 가전 업황이 가라앉은 가운데 스마트폰 플래그십 신제품과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제품 중심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올렸다.

서울시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이데일리 DB)
반도체 적자 줄고 스마트폰·디스플레이 호조

사업부별로는 반도체 담당 DS부문의 경우 매출 16조4400억원, 영업손실은 3조7500억원으로 집계됐다. 메모리반도체는 △HBM △DDR5(더블데이트레이트 5) △LPDDR5x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와 일부 판가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됐다. 부품 재고를 확보하기 위한 고객사 구매 문의가 접수되는 등 업황 저점 인식도 확인됐다.

시스템LSI는 주요 응용처의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재고 조정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부진했다.

파운드리는 라인 가동률 저하 등 실적 부진이 이어졌지만 고성능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HPC) 중심으로 역대 최대 분기 수주를 달성하는 등 미래 준비에서 성과를 냈다.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 (사진=삼성전자)
가전과 모바일사업을 맡는 DX부문은 매출 44조200억원, 영업이익은 3조7300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담당 MX사업부는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로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2분기 대비 견조한 성장을 보였다. 네트워크는 통신사업자들의 투자 감소로 북미 등 주요 해외 시장 매출이 감소했다.

VD사업부의 경우 글로벌 TV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Neo QLED △OLED △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 생활가전은 성수기 효과 감소로 전년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8조2200억원, 1조94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제품 출시에 적극 대응해 전분기 대비 이익이 대폭 증가했다. 대형 패널은 수율 향상 및 원가 개선 등으로 적자폭이 줄었다.

전장부문 자회사 하만은 매출 3조8000억원, 영업이익 4500억원을 냈다. 전장 고객사의 수주 확대와 포터블 스피커 등 소비자 오디오 및 카오디오 판매 확대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4Q IT 수요 회복 기대…고부가 제품 확대에 집중”

삼성전자는 4분기에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대응해 고부가 및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힘을 싣는다는 계획이다.

DS부문에선 메모리의 고객사 재고 수준이 대체로 정상화하면서 시장 회복 추세가 가속화하고 전분기 대비 가격 상승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고수익 제품인 차량용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생성형 AI 수요 증가에 맞춰 HBM3 양산 판매를 본격 확대할 계획이다.

중장기 경쟁력 강화와 첨단공정 비중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로 평택 3기가 초기 가동 중이며 이를 기반으로 △DDR5 △LPDDR5x △UFS(범용플래시저장장치) 4.0 등 신규 인터페이스 수요 증가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모바일 시장의 수요 회복세 진입이 전망되는 가운데 주요 모바일 고객사의 신제품 부품 공급 증가로 큰 폭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파운드리도 주요 고객사의 신제품 출시를 위한 반도체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삼성전자 ‘갤럭시Z 폴드5’(왼쪽)와 ‘플립5’. (사진=삼성전자)
DX부문에선 MX의 경우 스마트폰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이다. 연말 성수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폴더블 신제품과 S23 시리즈의 견조한 판매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태블릿와 웨어러블도 프리미엄 신제품 중심으로 거래선 협업을 통해 판매를 확대한다. 네트워크는 해외 사업 신규 수주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VD는 글로벌 TV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QLED △OLED △초대형 등과 같은 프리미엄 시장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성수기 수요 선점을 위해 온·오프라인 채널 판매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Neo QLED △98형 초대형 TV △라이프스타일 스크린 등과 같은 고부가 제품군 비중을 확대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중심으로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수익성 확보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프리미엄 스마트폰 OLED 수요 강세로 견조한 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은 연말 성수기에 적극 대응하고 QD-OLED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하만은 전장 수주 호조가 예상되는 가운데 연말 성수기를 맞아 소비자 오디오 판매를 확대해 견조한 실적 달성을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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