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진중권 “이선균 사망, 정치인들은 입 닫아라” 일침

강소영 기자I 2023.12.29 12:26:54
[이데일리 강소영 기자] 진중권 광운대 교수가 배우 이선균씨 사망 사건과 관련 “정치인들은 이 사안에 대해 입을 닫았으면 좋겠다”고 일침했다.
진중권 광운대 교수. (사진=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유튜브)
진 교수는 28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이씨 사망과 관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글을 올렸다가 다시 내렸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본인 사안과 다른데 (글을 썼다)”며 “그러다보니 정치적 해석이 들어가게 된다”고 말했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이씨가 사망한 지난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경의 수사를 받다 자살을 선택한 사람이 한둘이 아니다. 남 일 같지 않다. 분노가 치민다”는 글을 올렸다. 이 대표도 엑스(X)에 “범죄로부터 국민을 지키라는 국가 수사 권력에 무고한 국민이 또 희생됐다”는 글을 올렸다가 삭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진 교수는 “민주당에서 뭐라고 했나. 검찰을 못 믿으니까 수사권을 경찰에 주자고 했다”며 “그 경찰이 이런 무리한 수사를 하다가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이지 않나. 그렇다면 입을 닫고 있어야 하는데 또다시 특정 집단을 공격하는 무기로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일부 언론과 유튜브 채널이 이씨의 사적 대화가 담긴 녹취록을 공개한 데 대해서는 “국민의 알 권리라고 하는데 (이제는) 국민의 ‘모를 권리’를 주장해야 될 것 같다”며 “우리가 이걸 왜 알아야 하나”라고 일갈했다.

KBS는 이씨와 서울 강남 유흥업소 여실장의 사적 대화가 담긴 녹취록 일부를 보도한 바 있다. 이후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및 ‘프리덤앤라이프’ 등에서 두 사람이 나눈 또 따른 대화를 공개하며 파장이 일었다.

진 교수는 “국민들도 그렇다. 자기들이 지지하는 정치인은 모든 허물을 다 용서해 준다. 가장 윤리적이어야 할 공직자들은 윤리 기준을 대폭 낮춰 놨다”며 “죄를 짓고 유죄 판결을 받아도 무죄라며 억울하다고 우기면 후원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그런데 이상하게도 연예인에 대해서는 아주 엄격한 기준을 제시한다. 조금이라도 잘못하면 난리가 난다”면서 “이해가 안 된다. 뭐가 뒤바뀐 것 같다. 연예인은 윤리나 도덕을 대변하는 게 아니라 우리의 욕망을 대변하는 사람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