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우조선, 본사 거제로 옮긴다..전직원 한달 무급휴가 검토

성문재 기자I 2016.05.31 10:13:02

"서울 본사 매각 후 옥포조선소 중심 체제로 운영"
해양플랜트설계 직원 7월 이동..나머지 내년 이전
하반기 전직원 한달 무급휴가, 상여금 미지급될 듯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대우조선해양(042660)이 본사를 서울에서 경남 거제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인건비 절감을 위해 전 직원의 한달 무급휴가, 임금 삭감 등도 검토중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최근 차장급 중간간부와 사내 간담회를 갖고 “향후 옥포조선소 중심 체제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올해 남대문로 본사 사옥 매각이 이뤄지지만 ‘세일앤드리스백(Sale & Lease-back)’ 조건이기 때문에 올해는 해양플랜트 분야만 거제로 이동한다고 말했다.

현재 본사 사옥에 근무중인 250명의 해양플랜트 설계 부서 직원들은 오는 7월 거제로 옮기고 을지로 미래에셋 센터원빌딩을 사용하고 있는 연구부서 직원 200여명이 본사 사옥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재무와 영업 등 일부 조직만 남기고 나머지 부서를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거제로 옮길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은 지난 23일 코람코자산신탁을 본사 사옥 매각 최종 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옥 매각작업은 8월말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정 사장은 설계 자회사인 디섹(DSEC), 2006년 중국에 설립한 블록 공장인 ‘대우조선해양산둥유한공사(DSSC)’를 매각하면 자금 확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하반기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달간 무급휴가를 시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6월부터는 4급 이하 직원의 상여금 지급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언급했다.

대우조선은 연수원과 골프장을 운영하는 자회사인 에프엘씨(FLC)를 매각하고 2000억원에 달하는 마곡산업단지 부지를 서울시에 반납하는 등 비핵심 자산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이다.

부실기업 구조조정

- [줌인]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눈물 - 임종룡 "채권단, 더 큰 리스크 우려‥현대상선 합병은 불가" - 임종룡 "채권단 지원시 더 큰 리스크 질까 걱정"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