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코제약, 바스젠바이오와 'AI 신약 공동개발' 협약

김응태 기자I 2022.09.29 10:13:17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제약 기반 헬스케어 특화기업 알리코제약(260660)이 바스젠바이오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알리코제약이 바스젠바이오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왼쪽부터)정상영 알리코제약 연구소장, 김두환 바스젠바이오 김두환 최고기술경영자(CTO). (사진=알리코제약)
알리코제약은 차별화된 제네릭 개발과 약물전달시스템(DDS) 기술을 접목한 플랫폼 기술 및 복합개량신약 개발을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

바스젠바이오는 인공지능(AI) 기반 바이오 빅데이터 기업이다. 유전체 코호트 데이터를 토대로 약효 시뮬레이션 AI를 활용해 약효·부작용·임상 설계 등 임상 전 주기에 관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약사에게 제공하고 있다.

알리코제약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진행되는 AI 기술 활용 공동연구는 신약 개발 성공률을 높이고 신약 개발에 드는 기간과 비용을 현저히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 진입을 위한 신약 파이프라인 확대에 있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알리코제약은 지난 2020년 광교로 중앙연구소를 확장 이전하고, 고혈압 및 당뇨병 치료제 개량신약과 파킨슨 치료 신약 연구 등을 위한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월드클래스 플러스 사업’에 선정돼 호흡기 질환 치료용 개량신약을 연구 및 개발 중이다.

연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지속해서 글로벌 수출 계약을 맺고 있으며, 기존 수출 시장인 동남아시아에서 나아가 남미, 유럽 등 신규 해외시장 개척을 준비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