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與 “文개헌안, 24일 처리해야” vs 野 “개헌 불씨 끄려하나”

김미영 기자I 2018.05.20 16:52:59

민주 홍영표 “60일 내 의결해야 하는데… 野 관심 자체 없어”
바른미래 “개혁입법 발목 잡고선… 적반하장”
평화당 “文개헌안 찬반 강요말라…‘8인 개헌 협상회의’ 가동해야”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오는 24일로 국회 처리 시한이 다가온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을 두고 여야가 20일 설전을 벌였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통령이 헌법에 규정된 권한과 절차에 따라 제출한 헌법개정안이 국회에 넘어온 지 60일이 된다”며 “국회가 개헌안을 무시하고 방치한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이를 60일 이내 의결하도록 한 규정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개헌안 처리는 교섭단체 간 합의사안이 아니라 국회의장이 본회의를 소집해 처리하게 돼 있다”고 한 뒤, “(야당이) 개헌안에 대해서는 관심 자체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야당에선 즉각 반발이 터져나왔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제 와서 불가능한 개헌을 두고, 마음에도 없는 ‘야당 협조’를 구할 것이 아니라, 개헌안 불발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는 것이 먼저”라고 쏘아붙였다. 김 원내대변인은 “자신들이 필요할 때만 야당을 찾지 말고, 특별감찰관법, 방송법 등 개혁법안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여당의 책임부터 다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민주당은 대통령 개헌안에 대한 찬반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분권과 협치를 실현할 정부형태에 대한 타협안을 내놓는 것이 먼저”라고 맞받았다.

최 대변인은 “24일 처리는 힘들다. 민주당은 아무런 협상 노력도 진행하지 않으면서 대통령 개헌안만 표결하자는 건 잘못됐다”며 “오히려 어렵게 살린 개헌불씨를 끄자는 것밖에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평화당을 포함한 ‘야3당 개헌연대’는 교섭단체가 참여하는 ‘8인 개헌협상회의’를 추진할 것을 제안해왔다”며 “민주당은 ‘8인 개헌 협상회의’를 즉각 가동하고 주요 쟁점에 대한 대타협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대통령 개헌안 발표

- [팩트체크]文개헌안 폐기라고?…"계속 본회의 계류상태" - 文개헌안, 본회의서 '투표 불성립'…與野, 또 네 탓 공방만 - 靑 “개헌 절호의 기회 놓쳤다…野 투표불참은 직무유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