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날씨가 도운 백화점 여름세일..소비심리 '꿈틀'

장영은 기자I 2014.07.28 10:56:07

장마철에 비 안오니 객수·매출 증 '반짝'..가을 윤달 영향으로 혼수 수요 몰려
액세서리·해외의류·화장품 매출↑..소비 심리 회복 기대감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오랜만에 날씨가 백화점 장사를 도왔다. 마른 장마가 지속되면서 여름 정기세일 기간 고객수와 매출이 증가한 것이다. 내수 부진으로 어려움을 호소해 온 백화점 업계가 모처럼 웃었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7일까지 한달간 진행된 백화점 매출을 집계한 결과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5%(기존점포 기준) 증가했다. 현대백화점(069960)은 5.2%, 신세계(004170)백화점은 4.8% 각각 늘었다.

◇ 백화점 여름 정기세일 매출 ‘반짝’

이는 지난해 각사의 여름정기세일 매출 신장률(롯데 5.8%, 현대 4.9%, 신세계 2.1%)과 비슷하거나 최대 2배 가량 더 높다. 지난해 백화점 정기세일 실적이 전년도 같은 시기에 비해 부진했던 점을 감안하면 올 여름 정기 세일 실적은 상당히 선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품목별로는 시즌 상품인 스포츠와 레저 상품군이 선전한 가운데 남녀 의류도 오랜만에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롯데백화점은 여성의류가 8.1%, 남성의류가 9%의 매출 신장율을 기록했고, 레져(18.2%), 골프(7.5%), 일반스포츠(14.9%)가 두각을 나타냈다. 현대백화점도 여성패션 매출이 9% 증가했고, 시즌잡화(17.4%), 화장품(6.5%) 등이 잘 나갔다. 신세계백화점은 패션 액세서리 매출이 30.7% 급증했으며, 아웃도어(9.6%)와 화장품 (4.6%) 등의 호조였다.

이밖에도 해외명품 시즌오프 기간이 백화점 세일과 겹치면서 해외 의류와 잡화류의 매출 신장률도 10% 대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 1등 공신은 날씨..가물고 더워 고객수 ↑

이번 세일 실적의 1등 공신은 날씨로 꼽히고 있다.

사실 최근 날씨는 백화점 영업에는 악천후였다. 지난해에는 짧은 봄에 여름 기습적인 폭우로 매출이 부진했고, 정작 겨울에는 따뜻한 날씨가 봄에는 늦추위가 이어지면서 각 시즌 상품이 제대로 팔리지 않았다.

하지만 올 여름에는 장마철임에도 불구하고 비가 오지 않는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고객들의 발길이 백화점으로 향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7월은 강우일이 24일이었지만 올해는 비가 온 날이 열흘에 그쳐 절반도 되지 않았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최장 기간 이어진 장마로 세일 중반 이후로 고객수가 급격히 감소하며 초반 분위기를 이어가지 못한 반면, 올해는 정 반대 현상이 나타났다”며 “더운 날씨에 백화점으로 피서를 온 고객들이 늘면서 매출에도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세일 초반에만 해도 첫 사흘간 매출 신장률은 롯데백화점이 4.4%, 현대백화점이 3.7%, 신세계백화점이 0.7%를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기간의 절반 이하 수준이었다. 통상 세일 초반 매출 신장률이 최종 실적에 비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는 날씨 덕분에 ‘뒷심’을 제대로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 가을 윤달에 몰린 혼수 수요도 ‘한몫’

올 가을 결혼 성수기에 걸쳐 있는 윤달(10. 24~11.21)도 백화점 매출 신장에 한몫을 했다. 윤달 전에 결혼을 하기 위한 신혼부부들의 혼수 용품 수요가 여름 정기세일에 집중된 것이다.

롯데백화점은 주방(12.1%), 식기·홈데코(12.4%), 가구(18.3%), 장신잡화(35.3%) 등이 모두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모피(31%), 가구(18.3%),주얼리·시계(12.9%) 등 혼수 관련 용품 매출이 선전했다. 현대백화점에서는 가전 매출이 11.9% 늘었다.

한편, 업계에서는 조심스럽게 소비 심리 회복을 점치는 기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건당 결제 금액을 보면 고가 상품에 구매 건수가 다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액세서리, 화장품 등의 고가 사치품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점도 소비 심리 회복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했다.



▶ 관련기사 ◀
☞[특징주]현대백화점, 강세..정부 내수활성화 정책 기대
☞현대백화점, 실적 부진 올해까지 지속..내년 '기대'-HMC
☞[포토]현대百, 한여름에 나온 가을 전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