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7일까지 한달간 진행된 백화점 매출을 집계한 결과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5%(기존점포 기준) 증가했다. 현대백화점(069960)은 5.2%, 신세계(004170)백화점은 4.8% 각각 늘었다.
◇ 백화점 여름 정기세일 매출 ‘반짝’
품목별로는 시즌 상품인 스포츠와 레저 상품군이 선전한 가운데 남녀 의류도 오랜만에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롯데백화점은 여성의류가 8.1%, 남성의류가 9%의 매출 신장율을 기록했고, 레져(18.2%), 골프(7.5%), 일반스포츠(14.9%)가 두각을 나타냈다. 현대백화점도 여성패션 매출이 9% 증가했고, 시즌잡화(17.4%), 화장품(6.5%) 등이 잘 나갔다. 신세계백화점은 패션 액세서리 매출이 30.7% 급증했으며, 아웃도어(9.6%)와 화장품 (4.6%) 등의 호조였다.
이밖에도 해외명품 시즌오프 기간이 백화점 세일과 겹치면서 해외 의류와 잡화류의 매출 신장률도 10% 대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 1등 공신은 날씨..가물고 더워 고객수 ↑
이번 세일 실적의 1등 공신은 날씨로 꼽히고 있다.
사실 최근 날씨는 백화점 영업에는 악천후였다. 지난해에는 짧은 봄에 여름 기습적인 폭우로 매출이 부진했고, 정작 겨울에는 따뜻한 날씨가 봄에는 늦추위가 이어지면서 각 시즌 상품이 제대로 팔리지 않았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최장 기간 이어진 장마로 세일 중반 이후로 고객수가 급격히 감소하며 초반 분위기를 이어가지 못한 반면, 올해는 정 반대 현상이 나타났다”며 “더운 날씨에 백화점으로 피서를 온 고객들이 늘면서 매출에도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세일 초반에만 해도 첫 사흘간 매출 신장률은 롯데백화점이 4.4%, 현대백화점이 3.7%, 신세계백화점이 0.7%를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기간의 절반 이하 수준이었다. 통상 세일 초반 매출 신장률이 최종 실적에 비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는 날씨 덕분에 ‘뒷심’을 제대로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 가을 윤달에 몰린 혼수 수요도 ‘한몫’
올 가을 결혼 성수기에 걸쳐 있는 윤달(10. 24~11.21)도 백화점 매출 신장에 한몫을 했다. 윤달 전에 결혼을 하기 위한 신혼부부들의 혼수 용품 수요가 여름 정기세일에 집중된 것이다.
롯데백화점은 주방(12.1%), 식기·홈데코(12.4%), 가구(18.3%), 장신잡화(35.3%) 등이 모두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모피(31%), 가구(18.3%),주얼리·시계(12.9%) 등 혼수 관련 용품 매출이 선전했다. 현대백화점에서는 가전 매출이 11.9% 늘었다.
한편, 업계에서는 조심스럽게 소비 심리 회복을 점치는 기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건당 결제 금액을 보면 고가 상품에 구매 건수가 다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액세서리, 화장품 등의 고가 사치품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점도 소비 심리 회복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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