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제과는 단 0.5g의 소금만을 넣어 나트륨 함량을 일반 감자칩의 절반 가까이 낮춘 ‘생생감자칩’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해태제과는 허니버터칩과 더불어 주류인 짠맛 감자칩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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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감자칩의 나트륨 함량은 60g 기준 160mg으로 상위 3개 제품보다 28%가량 적다. 상위 10개 제품 평균과 비교한 나트륨 함량은 40%가 차이 난다. 이에 따라 ‘라이트’ ‘Down’ 등 나트륨 저감화를 의미하는 표기도 법적으로 허용돼 제품 패키지에 ‘나트륨은 25% Down’으로 차별화했다.
수십 종의 소금 대체재가 나왔지만, 일반 소금에 비해 100배 이상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짭조름 한 맛과 감칠맛이 저하되는 한계를 보여 그간 관련한 과자 제품은 전무하다시피 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나트륨이 거의 들어 있지 않은 원료를 조합하고 배합비율을 찾아내 천연 소금 이상의 염미와 감칠맛을 내게 하는 게 핵심”이라며 “그 경우의 수가 워낙 많아 상당한 시간과 노력 끝에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천연조미료로 불리는 다시마도 특유의 감칠맛에 일조한다. 일반 소금을 대신해 미네랄이 풍부한 다시마에서 직접 추출한 소금과 진액을 사용했다. 다시마 추출물을 감자칩에 사용한 것 역시 국내에서 해태가 처음이다.
국내 감자칩 시장은 연간 2200억원 규모다.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은 지난해 매출 415억원으로 2위를 유지하고 있다. 해태제과는 허니버터칩과 더불어 생생감자칩을 내년까지 연 300억원대 제품으로 키운다는 목표다. ‘먹방(먹는방송) 스타’ 개그맨 문세윤이 모델로 나선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고객의 건강을 가장 우선해 국내 최초로 대체재를 적용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제품”이라며 “다른 스낵이나 만두 등 독보적인 기술을 활용해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