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불이익’ 통했나…영재학교 의·약대 진학 83명→62명 감소

신하영 기자I 2024.03.28 09:35:02

강득구 “영재학교서 의약학 진학 62명…전년 대비 줄어”
과학·수학영재 양성 위해 교육비 지원하는데 의대 진학?
의·약대 진학 시 교육비·장학금 환수하고 학생부 불이익
전국 8개 영재학교서 의대 진학으로 4억 2130만원 환수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올해 영재학교 출신 중 의·약학계열 진학자는 62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83명에 비해 21명 줄어든 수치로 장학금 환수, 학생부 불이익 등의 제재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의 한 의과대학(사진=연합뉴스)
28일 국회 교육위원회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3학년도(올해 2월 졸업) 전국 영재학교에서 의·약학계열에 지원한 학생은 110명이다. 이 가운데 62명이 실제로 의·약학계열에 진학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시전형에서 54명이, 정시전형에서 8명이 합격한 결과다.

영재학교는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라 설립된 학교로 전국에 8곳이 운영 중이며 한국과학영재학교(과기부 산하 법인)를 제외한 7곳이 모두 공립학교다. 영재학교는 과학·수학 등의 분야에서 영재 양성이 설립 목적이며 국민 세금으로 교육비를 지원하지만, 적지 않은 학생들이 의·약학계열로 진학해 비판을 받아왔다.

결국 영재학교 8곳은 2021년 4월 공동으로 이에 대한 제재 방안을 마련했다. 의·약학계열 진학 시 재학 중 혜택받은 교육비·장학금을 환수 조치하는 내용이 골자다.

강 의원에 따르면 전국 8개 영재학교에서 의·약학계열 진학자에게 돌려받은 환수금 총액은 4억 2130만원에 달한다. 서울과학고의 경우 의·약학계열 진학자 35명에게 2억5243만을 돌려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과학고도 18명의 재학생 장학금 8100만원을 환수했다.

여기에 더해 작년부터는 영재학교 졸업생이 의대·약대에 진학할 땐 학생부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게 했다. 영재학교 학생들은 일반고와 달리 재학 중 연구활동·수상실적 등이 학생부에 기재되는데 이런 장점을 누리지 못하게 한 조치다. 의·약학계열에 진학할 경우 이런 영재학교 특성을 반영한 학생부 제출이 차단되고 있다.

강 의원은 “교육부가 지난해부터 영재학교 졸업생의 의대 진학 시 영재학교 학생부 제출을 차단하는 등 불이익을 주면서 의·약학계열 진학 학생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영재학교에서 의·약학계열로 진학 시 교육비·장학금 환수 조치에 따라 의·약대 진학 학생이 다소 줄었으나 최근 윤석열 정부의 2000명 의대 정원 증원으로 의·학계열 진학 감소 추세가 반등할 우려가 있다”며 “데이터를 통해 이러한 현상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공계 인재 육성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