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당 결속 분주한 이재명, `신당` 꺼내든 이낙연…`분당`으로 새해 연 민주당

이수빈 기자I 2024.01.01 16:32:51

민주당 지도부, 신년 첫 일성은 `단합`
홍익표 "분열이나 혼란, 당에 도움 안 된다"
김대중·노무현 묘역 연이어 찾아 결속 강조
지지자와 인사회 연 이낙연 `작심발언` 쏟아내
"국민께 새로운 희망 드리려면 큰 싸움 벌여야"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갈등을 봉합하지 못한 채 2024년 새해를 맞았다. 이낙연 신당이란 분당 사태를 맞아하게 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당 지도부는 이날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연달아 찾으며 당 결속을 다졌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지지자들과의 신년 인사회에서 “국민께 새로운 선택지를 드리겠다”며 신당 창당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2024년 더불어민주당 신년인사회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렸다. 이재명(왼쪽 세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신년 인사회를 여는 것으로 첫 일정을 시작했다.

민주당 상임고문인 문희상 전 국회의장은 ‘동주공제’(同舟共濟)라는 사자성어를 소개했다. 그는 “같은 배를 탄 사람은 서로 도와야 한다는 뜻”이라며 “지금 우리는 거친 바다를 헤치고 앞으로 나아가는 작은 조각배다. 대한민국호도 그렇고 민주당호도 그렇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똘똘 뭉쳐”, “우리는 하나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승리가 아니라 국민의 승리, 민주당의 희망이 아니라 국민의 희망으로 보답하겠다”며 “그러기 위해선 통합과 혁신이 매우 중요하다. 분열이나 당의 혼란은 어떤 형태로든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단호히 말했다.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분열이 임박한 상황에 당 지도부가 총선 승리를 위한 조건으로 ‘단합’을 강조하며 이 전 대표의 행보를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 지도부는 서울 동작구의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방문했다. 이어 곧장 경남 김해시의 봉하마을을 찾은 당 지도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았다. 이 대표는 “함께 사는 세상 깨어 있는 시민과 함께 사람 사는 세상,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 꼭 만들겠습니다”고 적었다.

이 전 대표가 민주당을 탈당해 김대중·노무현의 정신을 잇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나선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나서 이를 차단하며 결속을 다지는 모습이다.

참배를 마친 후 진행된 권양숙 여사와의 오찬에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참석했다. 정 전 총리는 이 대표에게 “지도부가 단합해서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행주산성에서 지지자들과 함께 산성 정상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같은 날 이 전 대표는 경기 고양시의 행주산성을 찾아 지지자들과 신년 인사회를 열었다.

이 전 대표는 현장에서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국민께 새로운 희망을 드리려면 우리는 큰 싸움을 벌여야 한다”며 민주당 지도부와 대립각을 세웠다.

그는 ‘싸움’의 대상으로 ‘정치가 이대로 좋다는 세력’, ’선택의 여지를 봉쇄해 기득권을 누리겠다는 세력’, ‘정치인과 진영을 위해 무한투쟁을 계속하자는 세력’을 언급했다. 이 대표와 ‘친명(親이재명)계, 그의 강성지지층 등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이번 주 내로 알려진 신당 창당 선언 시기는 확답하지 않았다. 그는 “당원에게 고별인사라도 드리고 그 다음이 순서가 되는 것”이라면서도 “그리 많은 시간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은 아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혁신계를 자처하는 당내 비주류 모임 ‘원칙과 상식’은 2일 또는 3일 중 당 지도부에 이 대표의 사퇴와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수용을 압박하는 최후통첩을 보낼 계획이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탈당을 결정한 것도 아닌데 그쪽(이 전 대표의 신당)으로 왜 가냐”며 이 전 대표의 신당 합류에는 선을 그었다. 다만 탈당은 선택지 중 하나로 고려 중이다. 이들이 끝내 탈당할 경우 이낙연 신당 등 민주당 계열 정당 간 갈등은 더욱 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