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아이폰6, 하반기 스마트폰 대전 불 지핀다

박철근 기자I 2014.09.10 16:12:18

갤노트4보다 先판매…주도권 잡을까?
삼성전자, 애플과 중국업체 사이서 선전 여부 주목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베일에 가려졌던 애플의 대화면 스마트폰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가 공개되면서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의 본격적인 경쟁을 예고했다.

특히 그동안 한 손으로 작동할 수 있는 4인치 이하 화면을 고수했던 애플이 5인치 이상의 대화면 시장에 뛰어들면서 향후 스마트폰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애플은 9일(현지시간) 4.7인치의 아이폰6와 5.5인치의 아이폰6+를 공개하면서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4(갤노트4, 5.7인치)와 갤럭시노트엣지(갤노트엣지, 5.6인치)와의 경쟁이 불가피하게 됐다.

제품 공개는 삼성전자가 지난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과 미국 뉴욕, 중국 베이징 등에서 먼저 했다. 하지만 애플이 오는 19일(미국, 일본 등 1차 출시국 기준)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어서 소비자들은 새로운 아이폰을 먼저 만나게 된다. 특히 한국 시장에서 LG유플러스(032640)도 아이폰6를 출시할 계획이어서 아이폰 판매 확대여부가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10월부터 갤노트4를 순차 출시할 예정이다.

◇애플, 대화면 전략 선회…하반기 시장 선점할까

애플은 전통적으로 스마트폰 신제품을 내놓은 후 매년 4분기~이듬해 1분기까지 판매량이 늘어나 시장 점유율을 가장 높이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따라 아이폰6와 아이폰6+로 올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다시 한 번 스마트폰 명가의 자존심을 회복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와 함께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했던 애플도 중국업체의 저가 공세에 밀려 시장을 빼앗겼다. 여기에는 지난해 출시한 아이폰5S와 아이폰5C가 예상보다 판매가 저조했던 점도 한몫했다.

특히 지난해 저가형 아이폰(아이폰5C)을 출시하면서 보급형 시장에도 대응했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다. 또 대화면 스마트폰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경향과 반대되는 모습을 보인 점도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5S와 아이폰5C를 출시한 이후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 시장 점유율은 각각 17.6%, 15.3%를 기록했다. 이는 2012년 4분기(22.0%)와 2013년 1분기(17.5%)에 비해서는 각각 4.4%포인트, 1.8%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올 상반기 판매된 스마트폰 가운데 51%가 4.5인치 이상의 대화면 제품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이 경쟁사보다 신제품을 우선적으로 선보이고 대화면 제품으로 전략을 바꾸면서 스마트폰 시장의 새로운 변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애플이 9일(현지시간) 4.7인치 아이폰6(왼쪽)와 5.5인치의 아이폰6 플러스를 선보이면서 하반기 대화면 스마트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애플 제공
◇ASP 하락세 속 고가 정책 통할까

세계 스마트폰 평균판매가격(ASP)는 지속적으로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SA에 따르면 에 따르면 지난 2011년 1분기 342달러였던 스마트폰 평균판매가격(ASP)은 지난해 1분기 299달러로 300달러 이하로 떨어진 이후 최근에는 230달러 후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하지만 애플은 지속해서 고가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아이폰6 제품가격도 16기가바이트(GB) 199 달러, 64GB 299 달러, 128GB 399 달러(이하 통신사 2년 약정기준), 아이폰6+가격은 각 용량별로 아이폰6보다 100 달러 비싸다.

이 가격이 약정가격임을 감안하면 실제 제품가격은 100만 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가격 하락 추세와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아이폰6 제품군이 A8 프로세서, iOS8 운영체제, 초박형 두께 등 역대 최고의 제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높은 가격에도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외신도 이번 제품에 관해 호평을 했다. 북미 최대의 정보기술(IT) 전문매체 테크 크런치의 대럴 에서링턴(Darrell Etherington)은 “아이폰6의 크기가 커진 것이 분명하게 느껴지지만 덩치가 큰 느낌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파하드 만주 뉴욕타임즈 칼럼니스트도 “여전히 애플은 다른 경쟁자들보다 뛰어나다는 걸 증명했다”고 극찬했다.

◇애플과 중국 업체에 끼인 삼성전자, 해법은?

아이폰6 제품군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마트폰 시장 1위 기업인 삼성전자의 대응전략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SA 조사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25.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2위를 기록한 애플(11.9%)의 점유율보다 2배 이상 높다.

하지만 샤오미, 화웨이, 레노버 등 중국 업체의 약진과 LG전자, 애플, 소니 등 경쟁업체의 분발로 시장 점유율이 점차 하락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갤노트4와 갤노트엣지의 판매량이 향후 스마트폰 시장에서 맹주의 자리를 이어갈 수 있는지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대화면 스마트폰 제품군을 개척한 이점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IFA 기간 중 이영희 삼성전자 부사장(무선사업부 마케팅팀장)은 “대화면 스마트폰은 우리가 원조며 경쟁사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노트 제품군의 특징인 멀티태스킹과 S펜의 노하우로 대화면 스마트폰 시장에서 리더십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 관련기사 ◀
☞LG U+도 아이폰 출시 합류..韓 10월말 도입 예상
☞[포토]초고속인터넷 4사, 공정경쟁 위해 상호협약
☞LG유플, 오늘부터 영업재개..전용폰 출시


애플 ‘아이폰 6·6+’ 공개

- `18K 골드` 애플 워치, 공개되지 않았던 가격은.. "125만원 안팎" - 애플 아이폰6 2차 출시국에 '한국' 제외..빨라야 10월 - 애플페이, 비자카드와 유럽시장 진출 추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