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反유대 트윗 논란…머스크, APEC 서밋 돌연 불참

김정남 기자I 2023.11.17 09:10:00

머스크, APEC 서밋 프로그램 세션 돌연 불참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의 CEO 서밋 대담에 돌연 불참했다.

16일(현지시간) 배런스 등에 따르면 머스크는 이날 APEC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예정됐던 CEO 서밋 대담에 나타나지 않았다. 주최 측은 “머스크가 일정 변경 탓에 불참했다”고 전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AFP 제공)


머스크는 이날 오후 CEO 서밋 프로그램의 오후 세션에서 마크 베니오프 세일즈포스 CEO와 인공지능(AI)의 미래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었다. 그가 불참하면서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 문제 특사가 빈 자리를 채웠다. 머스크는 전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마련한 미국 기업인 만찬에는 참석했다.

배런스는 “머스크가 왜 불참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면서도 “일정 변경은 유대인 커뮤니티가 백인에 대한 증오를 조장한다는 주장을 그가 지지한 이후 이뤄졌다”고 전했다.

머스크는 전날 ‘반유대주의’ 관련 글에 동의하는 댓글을 달았다. 한 이용자가 “유대인 커뮤니티는 자신들에 대한 증오를 멈춰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백인들에 대해 그런 증오를 부추기고 있다”고 했고, 이에 머스크는 “당신은 진실을 말했다”고 쓴 것이다.

그는 이어 비영리 유대인 단체인 반(反)명예훼손연맹(ADL)을 거론했다. 머스크는 “서구의 대다수가 유대인과 이스라엘을 지지하고 있는 데도 ADL은 부당하게 서구의 대다수를 공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