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발목 잘린 환자 등 고난도 수술도…軍, 의료공백 최소화 '총력'

김관용 기자I 2024.03.04 10:01:00

보건의료 위기 상황, 軍 진료공백 대응
민간인 응급환자 진료 지원에 최선
12개 군 병원 응급실서 총 123명 진료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우리 군이 지난달 20일부터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을 위한 범부처 차원의 대책에 따라 12개 군 병원 응급실을 개방한 가운데 4일 오전 6시 현재 총 123명의 민간인 환자가 군 병원 응급실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군 의료진들은 마땅히 갈 곳이 없어 어려워하는 위중한 환자들을 받아들여 수술과 치료에 전념하고 있다.

국방부는 이날 “전국 각지에서 군 병원을 찾는 민간 환자가 늘어난 건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진료 공백으로 강제 퇴원이나 진료 거절, 수술 지연 등의 영향도 있지만, 군 병원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가 과거보다 높아진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 군 병원에는 국내 최고 수준의 민간 종합병원에서 수련을 마친 장기 군의관을 비롯해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한 전문 민간 의료인들과 단기 군의관들이 함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 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고 민간병원에서 실습교육을 받은 간호장교 등 실력을 갖춘 의료진들이 24시간 빈틈없이 장병 진료와 민간인 환자 진료를 위해 자리를 지키고 있다.

민간인에게 진료를 개방한 경기도 성남 국군수도병원 내 국군외상센터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방부는 “외상 및 마취 군의관과 간호사 등 모든 역량을 환자에게 집중해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치는 것은 물론, 이후 중환자실을 거쳐 입원병동에 이르기까지 매 상황마다 환자 처치에 몰입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해 환자들이 안정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 50대 남성은 근무 중 낙상사고 과정에서 날카롭고 무거운 자재가 함께 떨어져 양쪽 발목이 거의 절단된 상태로 이송됐다. 두 곳의 종합병원에서 환자 상태와 의료진 부족 등으로 수술이 어려워 국군수도병원으로 왔다. 국군수도병원 외상센터에서는 상황을 접수하자마자 신속한 응급수술을 위한 준비와 마취, 외상 등 관련 분야의 전문 의료진을 투입시킬 준비를 완료한 상태에서 이송된 환자를 받았다.

도착과 동시에 진행된 수술은 당시 환자의 상태가 다발성 골절 등 매우 심각해 응급조치와 함께 한쪽 다리에 2명씩 4명의 군의관이 무려 10시간 이상에 걸쳐 양쪽을 동시에 수술했다. 현재 환자는 중환자실에서 집중관리 중에 있는데, 발가락이 움직이는 등 상태가 호전되고 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양측 하악골 골절 환자인 20대 남성은 5개 민간병원에 문의했지만 어려워 군 병원으로 후송됐다. 이에 구강악안면외과 등 관련 전문과의 군 병원 의료진들이 신속히 투입돼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쳤다. 입원 당시 마비소견까지 보였던 하악신경이 다시 살아나는 등 회복 중이다.

지난 달 25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일반인들에게 진료를 개방한 경기도 성남 국군수도병원을 찾아 석웅 병원장에게 민간인 진료 절차 안내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간병원 수술을 대기하던 한 80대 남성은 수술 시기가 지연되자 5개 상급병원에 문의했지만 모두 입원이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고 군 병원 응급실을 찾았다. 고령에 중증 기저질환 등으로 마취가 제한되는 등 치료가 어려운 상태였지만, 관련 진료과별 전문의와 간호요원들이 집중 투입돼 긴밀한 협진으로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쳤다.

기흉 증상이 나타난 10대 환자 역시 인근병원에 방문했다가 진료가 어렵다는 얘기를 듣고 군 병원을 방문, 흉관 삽관 등 치료를 받은 후 퇴원했다. 좌측 발 골수염을 앓던 60대 남성은 민간병원 입원 중 퇴원 통보를 받았다. 군 병원으로 전원돼 현재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군 병원의 한 의료진은 “대국민 진료가 시작된 후로 민간환자들이 우리 군 병원으로 발길을 찾으면서 군 의료진도 부담이 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군 응급실로 내원하는 대다수의 민간환자는 빠른 치료가 제한되는 상황에서 군을 믿고 와주신 분들이기 때문에 의료진 개인의 어려움보다는 국민들께 최상의 의료지원으로 보답하겠다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