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한일정상회담 국정조사 하자는 野에 "전례 살펴봐라"

권오석 기자I 2023.04.02 17:16:32

후쿠시마 원전 현장 시찰 추진에 "정부 입장 잘 전달해달라"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한일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국정조사에 응하라는 더불어민주당 요구에 대통령실이 “그런 국정조사가 있는지 전례를 국회에서 잘 살펴보시기 바란다”며 맞받아쳤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관계자는 2일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보는지’ 물은 취재진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앞서 일본 현지 언론은 지난달 한일정상회담 등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과정에서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및 오염수 방류 문제가 논의됐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 측은 즉각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냈지만, 민주당은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급기야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현장 시찰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후쿠시마 수산물을 절대 수입할 수 없다는 정부 입장을 일본 측에 잘 전달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외에도, 오는 3일 제주에서 열리는 ‘4·3희생자 추념식’에 윤 대통령이 불참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선 “한덕수 총리가 참석하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참석한다”며 “한 총리가 내놓는 메시지가 윤석열 정부의 메시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 참석했고, 같은 행사에 매년 가는 것에 대해 적절한지 고민이 있다”며 “올해는 총리가 가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