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수경 "수갑 덮은 수건 치워".. 당당 아닌 `당황`

박지혜 기자I 2014.07.30 10:26:03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의 장남 유대균(44·구속) 도피 조력자로 검거되면서 꼿꼿한 자세로 눈길을 끈 박수경(34·여·구속)씨가 당시 상황에 대해 털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연합뉴스는 박씨가 일부러 당당한 모습을 보인 게 아니라 수갑을 찬 모습이 언론에 공개되는 걸 걱정해 당황한 것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박씨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경찰관이 취재진 앞에서 수갑 위에 덮은 손수건을 갑자기 치워 당황했다”고 말했다.

취재진 앞에서 그가 보인 당당한 모습이 실은 당황스런 표정이었다는 것이다.

사진=뉴시스
유대균씨와 박씨가 지난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의 한 오피스텔에서 검거돼 인천지검 정문을 들어설 때 수갑이 채워진 그들의 손 위에는 손수건이 덮여 있었다.

그러나 이들이 청사 정문에 있는 취재진에게 향할 때쯤 호송하던 경찰관이 갑자기 손수건을 가져갔다.

이에 유씨와 박씨의 수갑을 찬 모습이 여과없이 노출됐으며 대다수 언론은 수갑을 모자이크 처리해 보도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3월 피의자가 수갑을 찬 모습을 언론에 공개하는 것은 헌법에 위배된다는 취지의 결정을 내렸으며, 국가인권위원회도 2012년 이같은 사항에 대해 인권침해라고 판단한 바 있다.

박씨도 검찰 진술에서 수갑을 찬 모습을 언론에 공개한 데 대해 간접적으로 불평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경찰은 박씨의 수갑 노출이 인권침해라는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 관련이슈추적 ◀
☞ 유병언 일가 비리 수사
▶ 관련포토갤러리 ◀ ☞ 유병언 아들 유대균-신엄마 딸 박수경 검거 사진 더보기
▶ 관련기사 ◀
☞ 포천 빌라 고무통 안 남자시신 2구 발견.."아이 우는 소리나"
☞ 체포당시 당당했던 박수경, 검찰 조사서 '눈물 펑펑'…왜?
☞ 유대균·박수경 등 3명 구속수감 (속보)
☞ 유대균-박수경 "어렸을 때부터 아는 사이"
☞ 유대균 검거순간, 박수경 문 열고 나오더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