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창룡 청장 “이상민 장관 면담 요청한 상태…최대한 빨리 만날 것”

정두리 기자I 2022.06.23 10:02:18

권고안 발표 직후 면담요청했으나 아직 조율단계
“경찰이 생각하는 민주적 통제방안 최대한 전달할 것”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최대한 빨리 면담 일정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창룡 경찰청장. (사진=뉴스1)
김 청장은 23일 서울시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장관 측에 만나자는 요청을 했으나 이 장관이 출장 등으로 인해 상당히 바쁜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청장은 행안부 경찰제도 자문위원회가 경찰 통제 권고안을 발표한 후 이 장관 측에 면담을 요청한 상태다. 당초 전날 만날 것이란 관측이 나왔으나 아직 이 장관 측의 일정을 조율중이다.

현재 경찰청은 김 청장의 지시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자문위 권고안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 청장은 “정부 등에 우리 입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최대한 설득해서 반영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자문위 권고나 내용에 대해 우리 조직 내부의 직원도 그렇고 국민들도 잘 모르는 것 같다. 우리 경찰이 생각하는 민주적 통제 방안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에게 우리 입장을 충분히 말씀드리고 건의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논란이 가라않지 않고 있는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에 대해 김 청장은 “인사과에서 설명한 그 이상 저도 따로 보고받은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자문위는 지난 21일 행안부 내 경찰 관련 지원 조직 신설과 장관의 경찰청장 지휘규칙 제정, 경찰청장·국가수사본부장·경찰 고위직 인사제청에 관한 제청위원회 또는 인사위원회 설치 등을 골자로 하는 권고안을 발표했다. 이에 경찰은 우려를 표하며 범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해 폭넓은 논의를 이어갈 것을 행안부 측에 촉구한 상태다. 또한 같은 날 저녁에는 정부가 경찰 고위직인 치안감 전보 인사를 단행한 뒤 불과 몇 시간 만에 인사 내용을 수정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져 경찰 내부가 뒤숭숭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