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올 글로벌 PC 판매, 우려만큼 줄지 않아"-IDC

이정훈 기자I 2014.08.28 10:28:43

연간 PC 출하대수 3억300만대 예상..상향 조정
기업 교체수요+크롬북 인기+경쟁완화 등 감안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올해 전세계 개인용 컴퓨터(PC) 판매가 당초 우려했던 것보다는 크게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정보기술(IT)전문 조사업체 IDC가 전망했다.

IDC는 27일(현지시간) 공개한 PC시장 전망 수정 보고서를 통해 “올해 글로벌 PC 출하대수가 작년에 비해 3.7%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당초 지난 6월 전망했던 6% 감소에 비해 크게 개선된 수치다.

이에 따라 올해 전세계에서 판매되는 PC 대수가 3억300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에는 총 3억1500만대가 팔렸다.

IDC측은 기업들이 PC 교체를 늘리고 있는 것이 PC 시장을 견인하는 주된 동력이라고 설명하면서도 그 밖에 연말 종료되는 ‘윈도XP’ 지원으로 인한 교체 수요, 교육분야에서의 크롬북 판매 증가, 대형 태블릿PC와의 경쟁 완화 등도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이 추 IDC 애널리스트는 “‘윈도8.1’이나 ‘빙’(Bing) 등의 프로그램이 PC 가격을 낮추면서 일정 분야에서 PC 출하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내년에 PC 수요가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가칭 ‘윈도9’으로 불리는 새로운 운영체제(OS)를 내년봄 선보이는 것이 큰 모멘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IDC는 당장 PC 출하가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서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단지 감소율이 낮아지는 정도에 그칠 것이라는 얘기다. IDC는 앞으로 4년간 감소율이 계속 줄어들면서 2018년에 글로벌 PC 출하대수가 2억9100만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점쳤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