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재명 “김포공항 이전으로 제주 타격?…공항철도·GTX로 해결”

박기주 기자I 2022.05.29 17:41:48

이재명, ‘지하철 9호선 계양 연장 공약’ 기자회견
김포공항 이전 부작용에 반박
이준석 "이재명, 제주도 경제 완전 박살 꿈꾸나"
이재명 측 "이준석 정치는 패드립에 가까워"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9일 최근 김포공항 이전 관련 논란에 대해 “공항철도 급행화를 조속히 추진하고 GTX-D Y노선을 신속하게 건설하면 서울에서 인천공항까지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가 29일 인천 계양구 김포도시철도 기지창 인근에서 ‘지하철 9호선 계양 연장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인천 계양구 상야동 서울 지하철 9호선 차량기지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공항이 이전하면 제주 관광객이 줄어들고 서울 동쪽 주민들 공항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걱정하시는 분들 계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소음과 저개발의 원인이 되고 있는 김포공항을 이전해서 계양과 인천 발전, 그리고 수도권 서부 발전을 완성하겠다. 계양·김포·부천·서울 강서·양천구 일대, 수도권 서부권은 서울 강남을 넘어서는 새로운 핵심도시로 발전할 것”이라며 “김포공항이 인천공항으로 이전, 통합하면 영종경제자유구역은 ‘공항경제권’규모를 훨씬 더 키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는 곧 인천 발전과 국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고, 영종~청라를 경유하는 GTX-D Y 노선의 경제성이 확실하게 높아져서 현실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지난 2013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김포공항 고도 제한으로 서부권 지역의 손실 추정액이 무려 59조원으로 추산됐다. 공항 이전으로 59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바로 얻을 수 있다는 뜻”이라며 “김포공항 이전 부지와 인근의 총 1100만 평에 이르는 이 부지들 개발이익금을 제대로 사용하면 인천공항 접근성을 높이는 SOC 사업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했다.

아울러 서울 9호선과 계양 테크노밸리의 연결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곳 차량기지에서 계양 테크노밸리 중심부까지 거리는 약 5km에 불과하다. (지선 연결의) 사업비는 50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며 “3기 신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철도 계획이 없는 곳이 계양테크노밸리다. 계양테크노밸리의 성공은 주변 원도심 활성화까지 이어져서 성공을 꼭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후보의 김포공항 이전 계획과 관련해 국민의힘에서는 비판의 목소리를 강하게 내고 있다. 특히, 해당 사업이 제주도의 관광산업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자기 선거를 위해 제주도 관광산업을 망가뜨려도 된다는 이재명식 사고는 경악스럽다”며 “제주도 경제 완전 박살내는 제주완박이라도 꿈꾸시냐”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캠프 김남준 대변인은 “이준석 정치는 온라인상에서 횡행하는 ‘패드립’(패륜적 말싸움)에 가까울 뿐”이라며 “우리에게 필요한 정치는 갈라치기를 선동하는 정치가 아니다”라고 날을 세웠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 "최소한의 저지선 만들어달라" 與 외치는 이유는 - 선거 이틀 앞 납작 엎드린 與…“최소 개헌·탄핵저지선 달라”(종합) - 역대 사전투표 보니…화제성이 투표율로 직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