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日언론 “4월 말 예정됐던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연기”

정다슬 기자I 2021.04.16 10:01:35

美대북정책 검토 지연과 한일관계 개선 난항 등이 이유로 지목돼
日,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한일 관계 또 악재
16일 스가 日총리 방미,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
17일 케리 美기후 특사, 방한해 정의용 만나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4월 하순 워싱턴 D.C에서 개최되는 방향으로 조정 중이었던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이 연기될 것이란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16일 일본 마이니치 신문·교도통신은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와 같이 보도했다.

회담이 연기된 이유는 명확하지 않으나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작업 진행 상황이 회의 연기에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있으며 검토 작업이 이달 말~내달 초에 완료되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교도통신과 마이니치 신문은 한일 관계가 악화한 것이 영향을 줬을 가능성에도 주목했다.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한·일 양국은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기회로 모색하고 있던 양자 회담과 관련해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취임한 지 2달이 넘어가지만, 한·일 외교수장 간에는 전화통화를 포함해 단 한 번의 직접적인 소통이 없다. 우리 쪽이 일본 측과의 소통을 모색하지만, 징용·위안부 배상문제와 관련해 한국 측이 답을 가지고 와야 한다고 주장하는 일본은 이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장관은 앞서 지난 3월 31일 기자간담회에서 “개인적으로 외교장관 회담이 조기에 개최되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한일 양자 회담이든,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처럼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담이든, 제가 가든지, 일본 외무상이 한국에 오든지, 제3국에서 만나든지 등 언제든지 만날 용의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이런 정 장관의 ‘러브콜’에 대해 일본은 시큰둥한 모습이다. 외무성 간부는 신문에 회담이 이뤄지지 않는 이유를 일본에 돌리려는 “한국 국내용 어필”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정 장관의 회담 당일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일본으로 출국해 후나코시 다케히로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협의를 했지만 현안에 대한 입장 차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수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 처리수) 해양 방류 문제는 가뜩이나 더욱 복잡한 양국 관계를 더욱 난해하게 만들고 있다. 일본 정부의 결정에 우리나라는 강하게 반발, 국제해양재판소 제소 검토라는 강수까지 들고 나왔다. 21일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일본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의 판결이 선고된다.

이런 상황에서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를 열어도 북한이나 중국을 염두에 두고 3국의 결속을 보여주기는 어렵다는 판단이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교도통신은 풀이했다.

한·미·일 공조를 통해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하려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구상도 한·일 관계의 개선이 좀처럼 이뤄지지 않으면서 꼬이게 됐다. 이 가운데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16일(현지시간) 방미해 바이든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한다. 이에 앞서 미국 정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일 관계 개선은 우리들의 이익이다”라고 말해 한·일 관계 개선 문제 역시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을 시사했다.

우리나라에는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 특사가 중국에 이어 우리나라를 방문한다. 17일 정 장관과의 면담이 예정돼 있다. 오는 22~23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화상으로 주재하는 기후변화 정상회의가 주요의제지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등과 관련해서도 의견이 오고 갈 가능성이 있다.

왼쪽부터 정의용 외교부 장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 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