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조국 "민주당 몰빵론? 민주당 입장에선 당연"

김유성 기자I 2024.03.26 10:03:11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
"尹정권 심판이라는 공통 목표 갖고 있어"
"더민주연합과 건전하고 생산적인 긴장 관계"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조국 조국혁신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전화 인터뷰에서 ‘민주당 몰빵론’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조국 선대위원장은 “민주당 입장에서 그렇게 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민간인 불법 사찰 고발’ 기자회견에 참석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날 조 선대위원장은 “민주당이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점에서 조국혁신당과 똑같은 목표를 갖고 있고 한 마음 한 뜻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런데 지금 잘 보면 조국혁신당과 민주당 사이에 있어서 민주진영의 파이가 커진 게 사실로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조국혁신당 등장 이후 지역구에서도 민주당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 “여러 정치평론가, 언론분석기사를 보더라도 확인된다”고 부연했다.

다만 조 선대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사이에 일정한 긴장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이 긴장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정치공학적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국민이 선택하면 된다고 본다”고 단언했다.

이를 두고 그는 “국민들이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의 강령, 활동 방식, 후보를 보고 ‘이쪽이 더 괜찮네’ 생각하면 한 쪽에 힘을 주면 된다”면서 “일정한 긴장이 있는데 그건 특별히 심각한 게 아니라 건전한 긴장이고 생산적인 경쟁”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한 이 대표도 조국 선대위원장과 비슷한 취지의 말을 했다. 조국혁신당이 민주당에 도움이 된다는 취지였다.

이 대표는 “조국혁신당에 대해 (우군은) 맞는 것”이라면서 “(지역구에도) 도움이 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어 “조국혁신당은 민주당이 담지 못하는 것들을 담는 새로운 그릇”이라면서 “필요하고 충분히 역할도 잘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민주당이 독자적으로 과반 1당이 되어야 한다”면서 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에 대한 지지를 당부하기도 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