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호중 “추경 불발되면 성장률 2% 아래로 떨어질 수도”

이정현 기자I 2019.07.22 09:52:56

22일 BBS ‘이상휘의 아침저널’서 발언
“추경 GDP 성장효과 0.1%, 불발되면 국민에 피해”
“곧 총선 논의… 보수 인사 영입은 노코멘트”

윤호중 더불어 민주당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2일 교착 상태에 빠진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처리를 놓고 자유한국당을 향해 “터무니없는 조건을 달지 말고 예결위에서 협의하는 대로 처리를 해야 한다”고 협조를 요청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과 진행한 전화인터뷰에서 “자유한국당이 야당으로서 좀 더 책임 있는 자세를 갖춰주기를 바라고 있다”며 “(추경에 협조하는 것이)오히려 자유한국당에 이득이 될 것”이라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을 2.2%까지 낮췄는데 이는 일본의 무역 규제의 영향을 반영하지 않은 것이며 추경은 처리될 것으로 예측한 결과”라며 “0.1%의 GDP 성장 효과가 있을 것으로 평가되는 추경이 안되면 성장률이 2% 아래로 떨어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추경과 더불어 택시와 탄력근로제 등 여러 민생법안들이 쌓여 있다”며 “시급한 법안들이 많은데 (여야가 잘 협의해)빨리 처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윤 사무총장은 자유한국당이 추경 처리의 전제조건으로 내건 북한 목선 국정조사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했다. 그는 “목선 귀순은 10분 정도 국방부 보고를 받으면 더 조사하고 말 것도 없는데 며칠이 될지 모르는 국정조사를 하자, 국방 장관을 해임하자고 하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추경 처리를)안 해주기 위한 명분 쌓기 정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윤 사무총장은 9개월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에서의 더불어민주당의 계획도 일부 전했다. 그는 “추경 문제가 마무리되면 당의 인재영입위원회가 구성돼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며 “당내 경선룰을 확정짓고 7월 말까지 당원 모집 등 준비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라 밝혔다. 보수진영에 있는 인사 영입에 대해서는 ‘노코멘트’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