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피해자 만남 무산에 `3자 변제` 설득 첩첩산중

권오석 기자I 2023.04.02 16:25:37

박진 외교부 장관·이춘식 할아버지 면담 취소
양금덕·김성주 할머니 측 "박 장관 안 만날 것"

지난달 21일 오전 광주시청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규탄’ 기자회견에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일제 강제징용 생존 피해자인 이춘식 할아버지의 면담이 무산되면서, `3자 변제` 방안을 제시한 정부의 설득 작업에 난항이 예상된다. 나머지 생존 피해자 2명은 박 장관의 면담 제안 자체를 거부하면서, 외교당국과 피해자 측과의 소통이 진전되지 않는 실정이다.

당초 박 장관은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관련 생존 피해자인 이춘식 할아버지와 이달 1일 광주광역시 자택에서 만날 예정이었다. 그러나 외교부는 예정일 하루 전날인 지난달 31일 취재진 공지를 통해 “이춘식 어르신 측 사정으로 일정이 연기됐다”고 발표했다.

앞서 지난달 정부는 행정안전부 산하 피해자지원재단이 2018년 대법원 승소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 측에 일본 피고기업이 내야 할 판결금을 대신 지급하는 `3자 변제안`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피해자 측은 △일본의 사과 △피고 기업의 배상금 지급 등 핵심 조건이 빠진 졸속 해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 할아버지를 비롯한 생존 피해자 3명은 정부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는데, 이 할아버지가 외교부와 면담을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론의 주목을 받았다. 피해자 지원단체 측은 면담 이후 관련 브리핑까지 할 예정이었으나, 언론 보도가 쏟아지자 부담을 느낀 이춘식 할아버지가 결국 만남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외교부는 “정부는 앞으로도 재단과 함께 피해자 한 분 한 분을 직접 뵙고 진정성 있는 자세로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관련 해법에 대해 충실히 설명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 할아버지와의 만남을 계기로 피해자 측과 소통 물꼬를 틀기 바랐던 외교부로선 아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 다른 생존자인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피해자 양금덕·김성주 할머니는 아예 박 장관을 만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면서, 설득 과정이 쉽지 않아보인다.

사단법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최근 외교부가 박 장관이 두 할머니를 만나고 싶어한다는 뜻을 전달받았다면서 “양금덕 할머니가 외교부 요청에 대해 ‘외교부 장관을 보지 않겠다’고 분명히 했다. 김성주 할머니 역시 아들을 통해 ‘외교부 장관을 보는 것은 의미 없다’고 하셨다. 이 뜻을 그대로 외교부에 전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