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매각 중단하라”…대우조선 노조, 오늘 청와대 상경투쟁

김미경 기자I 2019.03.22 09:37:21

광화문서 집회 후 청와대로 행진
매각 반대 일부 거제시민도 참여
“촛불정신 역행하는 文정부 규탄”

대우조선해양의 매각 본계약 쳬결식이 열린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노동조합원들이 본관 진입을 시도하던 중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현대중공업으로의 매각 중단을 요구하는 투쟁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 조합원은 22일 대우조선 매각을 반대하는 일부 거제시민들과 함께 청와대 상경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8시께 경남 거제 대우조선 옥포조선소를 출발해 오후 2시 광화문 세종로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 집회를 가진 후 오후 3시 30분께 청와대로 행진할 계획이다. 이날 상경투쟁에는 대략 600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추정된다.

대우조선지회는 상경 앞서 내놓은 발표문에서 “촛불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서 잘못된 정책을 강행하며 촛불 정신을 역행하고 있다”며 “조합원들은 거제시민과 함께 청와대 상경 투쟁을 통해 잘못된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촛불시민의 힘으로 박근혜 정권이 퇴진하고 노동존중의 새로운 촛불정부가 탄생했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는 수차례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워야 한다’고 강조해 왔지만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합병’의 기습적인 매각 발표는 오로지 현대재벌을 위한 특혜였고, 과정 또한 밀실에서 진행되는 등 노동존중은 전혀 고려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본계약이 체결됐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해양의 졸속매각은 대대적인 구조조정은 물론 소상공인, 중소기자재 업체의 몰락 등 거제시와 경남의 경제생태계 파탄을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촛불정신을 역행해 가면서까지 친재벌 정책을 강행하는 문재인정부를 가만히 바라만 보고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거제시민과 경남도민은 문 정부의 잘못된 대우조선해양 매각 방침을 철회시키고, 촛불정신이 올바로 계승될 수 있도록 청와대 상경 투쟁을 전개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우조선지회는 이날 대우조선 노동자와 거제 시민 등을 대상으로 받은 1차 서명운동 서명지를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