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NH투자증권 “2분기 원화 가치 약보합…평균 환율 1350원”

이정윤 기자I 2024.03.26 10:01:33

2018년 이후 원화는 위안화에 큰 연동
중국 경기 둔화에 환율 하단 낮추기 어려워
美6월 금리인하 전망…달러 약세 재료는 아냐

[이데일리 이정윤 기자] NH투자증권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대내 펀더멘털 개선에도 2분기 원화 가치는 약보합 수준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이에 2분기 원·달러 환율 평균을 1350원으로 제시했다.

NH투자증권은 26일 리포트를 통해 “과거 미국 경기가 호조일 때 원화 가치는 대체로 상승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지만 보호무역이 본격화 된 2018년 이후 미국 경기와 원화의 상관성은 크게 약화됐다는 분석이다. 원화는 대외발 연동이 강해 중국의 경기·크레딧 이슈에도 위안화 대비 더 큰 변동성을 나타냈다.

권아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017년 및 2020년 코로나19 직후 등 유의미한 수출 반등 국면에서 중국의 경기·가격효과가 뒷받침됐다”면서 “하지만 현재 중국의 GDP디플레이터는 3분기 연속 마이너스(-). 순환적 무역수지 회복에도 해외 투자 확대 등의 추세요인을 고려하면 환율의 하단을 크게 낮게 보기 어렵다”고 했다.

NH투자증권은 연준이 6월에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 연구원은 “6월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로 달러지수(DXY)는 추가 상승세가 주춤할 가능성이 크다”며 “다만 연준의 금리인하가 곧 달러 약세 재료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인하는 달러 강세가 시현된 2019년처럼 연준의 자산긴축(QT)이 동반된다”며 “GDP 대비 연준의 총 자산 증감은 전년대비 마이너스(-) 국면을 지속할 것이고, 임대료를 포함한 핵심 서비스 물가 흐름은 단기 물가 기대 하락에도 중장기 물가 기대를 지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길게는 대선과 맞물린 재정 지출 확대, 생산성 향상이 미국 우위의 구도를 뒷받침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