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후쿠시마 방문 추진에 與 "괴담 유포 의도" 野 "국정조사 임하라"

이수빈 기자I 2023.04.02 15:43:01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방문 추진
與 강민국 "괴담 유포 목적은 국론 분열"
野 박성준 "국민 우려 사항이 괴담인가"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대응단’ 소속 의원들이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 후쿠시마를 방문한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국민의힘은 2일 “이제 주특기인 ‘괴담 유포’에 나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민주당은 “괴담 운운하며 협박하지 말고 당당하면 국정조사에 응하라”고 반박했다.

강민국(왼쪽) 국민의힘 수석 대변인,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사진=연합뉴스, 뉴스1)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공포심 조장-반대 집회 개최-의원단 해외 방문’이 민주당이 반복하는 이른바 ‘괴담 유포 공식’”이라며 “민주당이 ‘방사능 괴담’을 유포하는 이번에도 목적은 분명 ‘국론 분열’”이라고 주장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이 모든 민주당의 행동에 기시감이 든다. 바로 민주당이 유포한 또 하나의 괴담인 ‘사드 괴담’”을 예로 들며 “2017년 7월 정부가 경북 성주군에 사드 배치를 결정하자 ‘사드에서 방출되는 전자파가 사람과 농작물 등에 유해하다’는 이른바 ‘사드괴담’이 빠르게 전파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은 사드 반대 집회에 ‘전자파 밑에서 내 몸이 튀겨질 것 같다’는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기도 했다. 같은 해 8월에는 여섯 명의 민주당 의원이 중국을 방문해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중국의 입장을 청취하며 ‘신사대주의’ 논란을 일으켰다”고 말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사드는 민주당이 유포한 괴담과 달리 환경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았다”며 “다만 민주당이 유포한 괴담은 오랫동안 힘을 발휘하고 있다. 북한의 연이은 무력 도발에도 사드 기지 정상 작전 배치는 명분 없는 반대에 부딪혀 있다”고 비판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실이 거듭 ‘후쿠시마 산 수산물이 국내에 들어올 일은 없다’고 명백히 말해도 민주당이 끊임없이 ‘방사능 괴담’을 유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라며 “괴담 유포로 국민의 불안을 조장하는 민주당은, 결국 내년 총선에서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에 벌벌 떨게 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에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후쿠시마 농산물 수입 문제나 오염수 방류를 논의했다는 주장을 야당이 했나. 일본 언론이 일본 정부 관계자의 구체적인 말을 빌어 보도한 내용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국정조사에 임하라고 쏘아붙였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를 접견하며 배석한 일본 의원들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발언했다고 보도했다. 또 누카가 후쿠시로 전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지속해온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의 철폐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이를 두고 박 대변인은 “국민의 우려할 수밖에 없는 사안에 대해 국회의원이 나서서 현장을 방문하고 사안을 파악하겠다는 것이 어떻게 ‘괴담’이 되나”라며 “국민의힘은 국정에 동반 책임을 지는 집권 여당이다. 국민 여론을 ‘괴담’ 운운하며 협박이나 하는 것은 집권 여당의 역할은 아닐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국민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 사이에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분명히 알고 싶어 한다”며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외교 참사나 다름없는 이번 한일 정상회담의 문제의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