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미, 우크라 대사관 직원가족 철수 명령·러시아 여행 금지(상보)

장영은 기자I 2022.01.24 09:58:16

미 국무부 “우크라이나 내 미국인 모두 철수해야”
바이든, 동유럽에 최대 5000명 파병 고려
NYT “우크라이나에 미군 직접 배치는 검토 안해”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미국이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 직원 가족에 대한 철수 명령을 내린 데 이어 자국민의 러시아 여행을 금지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사진= AFP)


미 국무부는 23일(현지시간) 러시아의 군사적 행동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관의 직원 가족들에 철수 명령을 내리고 비 필수 인력의 경우 자발적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출국하는 것을 허용했다.

국무부는 “러시아의 군사행동 위협이 지속됨에 따라 23일부로 미 정부가 직접 고용한 인력에 자발적 출국을 허용한다”며 “키예프(우크라이나 수도) 소재 대사관 직원의 가족에 출국을 명령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크라이나에 있는 미국인들은 상업용이나 민간이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이용해 지금 출발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다만, 이번 조치가 우크라이나 미국 대사관의 철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대사관은 최소한의 필수 인력으로 유지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 또 러시아에 대한 여행 금지령을 내렸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국경지대에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군함과 군용기뿐 아니라 1000∼5000명의 병력을 발트해와 동유럽 지역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에 파병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NYT는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상황이 악화될 경우 파견 병력이 10배로 늘어날 수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미국 정부가 지금까지 검토하고 있는 군사적 옵션에 미군을 직접 우크라이나에 추가 파견하는 방안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NYT는 덧붙였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CBS와의 인터뷰에서 “외교적인 노력을 하면서도 방어력과 억지력 강화에 매우 집중하고 있다”면서 “러시아가 새로운 침략행위를 저지르면 나토의 상당한 압박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미국과 러시아는 지난 2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외교장관 회담을 갖는 등 우크라이나 사태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였으나 큰 성과 없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러시아는 공식적으로는 침공계획이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우크라이나 국경에 군사력을 확장하면서 긴장감을 높이는 상황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