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행장님이 왜 거기서 나와?"…신한은행 퇴직연금 홍보영상 대박난 사연

노희준 기자I 2021.11.28 16:18:31

"연금을 평생 내편으로" 유투브 영상 9일만 28만 육박
B급 컨셉 속 중독성 멜로디와 튀는 가사로 입소문
이병철 퇴직연금사업그룹 부행장 파격 출연 열연

신한은행 퇴직연금 공식 SONG 연금을평생내편으로 (자료=유튜브 캡처)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가사와 멜로디가 중독성이 있어 귓가에 맴돌아요.”, “노래가 너무 신나네요. 영상도 너무 재밌어요.”

50세 임원(부행장)이 직접 출연한 ‘B급 정서’의 신한은행 개인형퇴직연금(IRP) 홍보 영상이 화제다.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재치있는 가사, 우스꽝스러운 영상이 어우러져 ‘광속 클릭’을 부르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 18일 유튜브에 ‘신한은행 퇴직연금 공식 SONG(노래), 연금을 평생 내편으로’라는 4분27초짜리 영상을 올렸다. 영상은 풀린 지 9일 만에 조회수 27만8000회를 뛰어넘고 있다.

신한은행은 올해 퇴직연금 슬로건을 새로 만들었다. “연금을 평~생 내편으로, 신한 퇴직연금 IRP”다. 조기은퇴와 노령화로 연금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연금을 은퇴 시점까지 유지해 은퇴 후 행복한 생활을 위해 연금을 활용하자는 취지다. IRP는 직장 이동 경우에도 퇴직연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시적으로 받은 퇴직급여를 적립하는 상품이다. 연간 최대 700만원까지(연금저축 합산) 최대 16.5%가량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절세상품으로도 꼽힌다.

앞서 신한은행은 배우 조승우가 출연한 퇴직연금 관련 영상도 찍은 바 있는데, 이번 영상은 조승우 버전의 후속작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영상은 이전 ‘모범생 영상’과 달리 ‘B급 정서’(황당함·재미)와 ‘레트로(복고)’ 콘셉트 속에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재치있는 가사로 ‘연금의 중요성과 신한은행 IRP’를 강조하고 있다.


신한은행 퇴직연금 공식 SONG 연금을평생내편으로 (자료=유튜브 캡처)
무엇보다 현직 담당 임원(부행장)이 직접 출연, 아이돌 춤을 따라 추는 등 몸을 아끼지 않는 열연으로 금융권에서는 화제를 낳고 있다. 이병철 신한은행 퇴직연금사업그룹 부행장은 영상에서 신돈철, 래퍼, 할아버지, 이병헌 패러디, 톰크루즈 패러디, 틱톡 남, 분위기 메이커 등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는 ‘팔색조 연기(?)’를 펼친다.

이병철 부행장은 “후배들이 직접 출연을 요청해왔다. ‘노후는 빨리 준비할수록 좋다’는 내용을 알릴 좋은 기회라 흔쾌히 수락했다”며 “‘몸빵(몸으로 때우는 일)’이라 힘든 부분은 없었고 노래가 실제로 경쾌해 재미있게 찍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에서 임원이 직접 출연한 홍보 영상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신한은행에서는 신한그룹 퇴직연금 최고 수장이며 직장인 로망인 임원까지 승진한 이 부행장이 ‘성공한 인생 뒤에는 연금의 든든한 뒷받침이 있었다’는 내용을 말하는 데 적격이었다고 판단했다는 후문이다.

이 부행장은 “이렇게 뜨거운 반응이 있을 줄을 예상치 못했다”며 “젊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다 보기 때문인 거 같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과 신한금융(055550)그룹 내부에서도 영상에 대해 후한 점수를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룹장이 이렇게 직접 나와서 ‘몸빵’하니 우리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게 직원들 반응이란다. 그룹과 은행의 최고경영진 사이에서도 “홍보가 잘 되겠다”는 칭찬과 격려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신한은행 퇴직연금 ‘파격 광고’와 관련, “최근 퇴직연금 시장에서는 IRP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은행과 증권사간의 뜨거운 유치경쟁이 펼쳐지는 등 시장 경쟁이 뜨거워지는 현상과 무관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퇴직연금 총 적립금은 255조5000억원이다. 전년에 비해 34조3000억원(15.5%) 늘었다. IRP는 총 적립금 중 34조4000억원(13.5%)에 불과하지만 전년말에 견줘 35%나 불어나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신한은행 퇴직연금은 적립금 기준 은행에서는 1위, 전업권에서 삼성생명(032830) 다음 2위를 기록 중이다.

신한은행 퇴직연금 공식 SONG 연금을평생내편으로 (자료=유튜브 캡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영상 뉴스

더보기

오늘의 포토

더보기

오늘의 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