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서울·부산·제주만 백신지원 요청, 직접 안했다"

장영락 기자I 2021.05.31 10:17:35

'백신 추가 도입 필요한가' 지적에는 "빨리 하면 좋은거 아니냐"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가 미국을 방문해 서울, 부산 등 몇 개 자치단체를 우선으로 백신을 공급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에 대해 “예를 든 것”이라고 해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황 전 대표는 31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방문 의미 등에 대해 설명했다.

황 전 대표는 “방미 목적은 한미동맹의 정상화 그리고 현대화라고 말을 할 수 있다”며 한미동맹 확장을 위해 방문했다고 말했다.

또 백신 추가 확보 역시 목적이었다고 밝혔다. 다만 황 전 대표는 국민의힘 소속 단체장이 있는 서울, 부산, 제주에 우선 백신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을 샀다. 여권에서는 나라 망신이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황 전 대표는 이같은 논란에 대해 “제가 한 건 아니고 보도자료에 나온 것”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직접 제안하지는 않았다는 주장이다. 그는 “정부가 (백신확보에) 적극적이지 못하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나서라, 압박의 차원에서 그런 이야기를 한 것이다. 몇 개 도시는 예를 든 것”이라고도 말했다.

황 전 대표는 “그 도시 안에는 계파 사람만 사는 것이 아니다”며 단체장 소속을 의식한 것도 아니라고 주장했다. 황 전 대표는 해당 제안이 보도자료에 들어갔을 뿐이라며 미국에 가서는 직접 말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황 전 대표는 다시 정부 백신 정책에 대해 불만을 내비쳤다. 그는 미국에서 한국군 장병에 100만회분 백신을 지원한 것이 수량이 너무 적다는 것이다.

황 전 대표는 백신 접종 당국이 이미 인구 2배 정도의 물량을 확보하고 계획대로 접종도 이뤄지고 있다는 사회자 지적에는 “아니 빨리, 빨리 할수록 좋은 거 아니냐”고 답했다.

한편 황 전 대표는 내년 대선 도전 가능성에는 다소 애매한 답을 내놨다. 황 전 대표는 “제 목표는 정권교체를 이루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걸 다 할 것”이라며 후보 도전 의사를 묻는 질문에 확답을 피했다.

코로나19 백신 전쟁

- [속보]코로나19 백신 2차 신규 접종자 10.7만명, 누적 77.6% - 모더나 백신, 젊은 남성 심근염 위험 화이자의 5배 - 강기윤 의원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지원 위해 2470억원 증액 필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