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기업인·전문가 "대전산단, 디지털 친환경으로 바꾸자"

박진환 기자I 2023.04.19 09:22:59

대전상의·대전세종연구원, 대전 노후 산단 재개조 세미나

18일 대전상의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대전 노후 산단 경쟁력 강화 방안 세미나가 열린 가운데 대전상의, 대전시, 대전세종연구원 관계자 및 기업인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상공회의소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지역 경제의 핵심인 대전산업단지를 디지털 친환경 산업단지로 탈바꿈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와 대전시, 기업인들이 모여 머리를 맞댔다. 대전상공회의소와 대전세종연구원은 18일 대전상의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대전 노후 산단 경쟁력 강화 방안 세미나를 열고, 대전산단 대개조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행정기관의 속도감 있는 지원을 주문했다. 이날 행사는 대전산업단지가 반세기에 걸쳐 노후화됨에 따라 산업 환경 및 인프라 개선과 산단의 고도화 개혁을 통해 신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한선희 대전시 전략사업실장과 김영진 대전세종연구원장, 이동한 대덕구 부구청장의 축사, 단체 기념촬영, 주제발표, 전문가 토론 및 질의응답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은 개회사에서 “신규 산단 조성 못지않게 기존 전통 제조업을 이끌고 있는 대전산단 대개조 사업 역시 매우 시급한 사안”이라며 “지역의 전통 제조업이 일류 경제도시 대전의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중앙정부, 지역민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한선희 대전시 전략사업실장은 “정부가 시행 중인 공모사업을 통해 대전산단 대개조 예산을 대폭 확보해 나갈 것”이라며 “대전산단을 구역별 순차 개발하고, 청년들이 취업하고 싶어하는 좋은 산단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진 대전세종연구원장도 “대전산단이 지난 50년간 지역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해왔지만 이제는 외곽이 아닌 도심 내부에 자리 잡고 있어 디지털 저탄소 배출 산단, 청년친화 안심일터로 변해야 할 때”라며 전문가들의 아낌없는 의견 개진을 부탁했다. 주제 발표시간에는 장철순 국토연구원 명예연구위원이 나서 대전 노후산업단지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기존 산단의 노후화와 도시확산에 따른 입지의 부적절성,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업종 부적합성 등의 문제점을 지적한 뒤 공공주도의 사업추진과 소필지 규모 제한규정 완화, 개발에 따른 사업성 및 세액공제대상 확대 등 기업투자 활성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