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원순 "반기문 귀국 환영..대선출마 소식에 국민 실망"

최성근 기자I 2017.01.13 08:56:14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e뉴스 최성근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10년간 유엔 사무총장직을 수행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을 환영합니다”라고 적었다.

박 시장은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처럼 그동안 대한민국은 격변했습니다. 10년 이명박근혜 집권으로 민생은 파탄 나고, 민주주의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귀국 첫 소식이 대선 출마라니 세계적 평화 지도자로 남길 바라는 많은 국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줄 것으로 생각합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코노미스트의 평가에 의하면 반 총장은 ‘역대 최악의 총장‘으로 평가받았습니다”라고 지적했다.

한일위안부합의에 대해 “박 대통령이 비전을 갖고 올바른 용단을 내린 데 대해 역사가 높이 평가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던 반 총장의 발언을 거론한 박 시장은 “아베도 칭찬하는 역사의식은 여전한지를 먼저 국민 앞에 이야기해야 합니다”라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지금 대한민국은 결단력과 역사의식에 기반한 통찰력을 갖춘 리더쉽이 필요합니다. 차분하게 쉬시면서 대한민국의 밑바닥을 들여다보셨으면 합니다”라며 “거듭 10년간 유엔 사무총장으로 수고 많으셨고, 귀국을 환영합니다”라고 했다.

제19대 대통령 - 문재인

- 文대통령, 통합행보 가속…19일 5당 원내대표 靑오찬회동 추진(상보) - 文대통령, 통합행보 가속…19일 5당 원내대표 靑오찬회동 추진(속보)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입주 늦어진 이유.. ''거울방'' 때문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