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수억 달러 쏟아부었지만…애플카, 출시 지연에 성능도 하향

방성훈 기자I 2024.01.24 09:41:08

블룸버그 소식통 인용 보도…"빨라야 2028년 출시될듯"
자율주행 기능도 레벨4→레벨2+로 낮춰…"테슬라 수준"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애플이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애플카’의 출시가 2년 가량 또 늦어져 빨라야 2028년에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자율주행 기능도 당초 목표했던 것보다 대폭 하향조정됐다.

애플카 컨셉 디자인 (사진=애플인사이더)


블룸버그통신은 23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2014년부터 ‘타이탄’ 프로젝트를 통해 야심차게 준비해온 애플카의 출시 시기가 한 차례 더 늦춰졌다고 보도했다. 애플카 출시 시기는 그동안 계속 지연됐다. 4년 전 2025년에서 2026년으로 1년 연기한 것이 가장 최근 사례다. 현재는 2년 더 늦은 2028년에야 애플카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자율주행 기능도 당초 목표보다 하향조정됐다. 이 역시 기획 초기엔 ‘레벨 5’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무인자동차가 목표였으나, 고속도로 등에서만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 4’로 한 차례 낮춘 바 있다.

2028년에 출시될 애플카에는 더 낮아진 ‘레벨 2+’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다. 레벨 2+는 네비게이션 설정시 차량이 차선 유지나 속도 유지, 차량 간 간격 유지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주행 도중에 시스템이 대응하지 못하는 변수에 대해선 인간의 개입이 필요한 단계다. 테슬라의 오토파일럿과 유사한 수준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회사 경영진과 이사회가 최근 회의를 거쳐 프로젝트 목표를 수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레벨 2+ 수준의 애플카를 출시한 뒤 추가로 레벨4로 업그레이드를 지원·제공하겠다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소식통은 “애플 (경영진)은 가까운 미래에 (레벨 4 목표 수준의) 전기차 개발을 끝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지금은 테슬라 수준에 맞춘, 보다 기본적인 운전자 지원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고 최대 시장이었던 중국의 성장이 둔화하는 상황에서 애플카는 신규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차세대 혁신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일부 경영진은 아이폰 수준의 수익을 거두진 못할 것이라며 회의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는 “애플은 약 10년 전 타이탄 프로젝트를 출범했을 때만 해도 진정한 무인자동차를 구상했지만, 이제는 제한된 기능의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다”며 “연간 수억달러의 연구·개발(R&D)비가 투입됐지만 출시 시기는 계속해서 늦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