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野, 중도 흡수하고 승리…벤치마킹할 필요"

김겨레 기자I 2021.04.14 09:44:11

민주당 당권주자 송영길 의원
"野, 탄핵 사과해 태극기 이미지 탈피"
"4·7 재보선 패배, 대선·지선 대비 백신"
"전당대회, 민심과 당심 좁히는 과정"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에 도전하는 송영길 의원이 14일 4·7 재보궐선거 패배 이후 쇄신 방안에 대해 야당의 승리 전략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송영길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새누리당도 총선과 대선 패배 후 김종인 체제가 들어와 탄핵 당한 것을 사과하고, 광주 5·18 민주화운동 묘지 참배를 하면서 극우 태극기 이미지를 탈피했다”며 “중도를 흡수하면서 승리까지 나아간 면은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건강한 정당이라고 자부하기 때문에 국민 눈높이와 마음으로 수렴해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송 의원은 “이번 기회에 국민의 심판을 받은 것이 앞으로 대선과 지선을 대비한 백신을 맞는 효과가 있지 않나”라며 “전화위복”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국민들께서 왜 이렇게 때렸는지 진정 변화하면 다시 힘을 얻을 수 있다”며 “그렇지 않고 국회가 자의적으로 (해석해)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반영이 안 되면 대선에서 또 실패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내로남불, 이중잣대 등의 문제는 다 같이 공감했던 지적”이라고 했다.

‘민심과 당심의 괴리’에 대해선 “그런 간극을 좁혀가는 과정이 이번 전당대회”라며 “전당대회를 통해서 당심과 민심이 상호 수렴되는 과정으로 발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저는 변호사 활동을 했지만 법대가 아닌 상경대를 나와 경제 공부를 했다”며 “6년 동안 비상대책위원회 활동도 했고 부도 위기의 인천시를 살린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려움에 빠져 있는 문재인 정부를 가장 잘 뒷받침해서 성공시킬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외교통일위원장으로서 국제 외교능력과 네트워크를 통해 백신 확보와 한미동맹, 기후 변화 등도 뒷받침할 것”이라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