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중동 확전 불안, 안전자산 금값 또 최고치 경신할까

이명철 기자I 2024.04.14 15:15:35

금 시세 한때 사상 최초 온스당 2400달러선 돌파
이스라엘-이란 전쟁 발발시 중동 지정학 우려 확대
중국 등 중앙은행 꾸준히 금 매입, 금값 버팀목 돼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금 가격이 더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으로 중동 지정학적 우려가 고조되면서 안전자산 선호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등 중앙은행들이 꾸준히 금을 매입하는 것도 금 가격을 높이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지난 12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 인도분 금 선물 가격은 전일대비 0.06% 오른 온스당 2374.1달러로 마감했다. 장중 2448.8위안까지 오르며 사상 처음 2400달러선을 넘었다.

금 가격은 작년말 2070달러선이었으나 올해 들어 14% 가량 크게 올랐다. 이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같은 지정학적 리스크가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비해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미국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도 영향을 미쳤다. 통상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내려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게 되면 금값은 상승세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13일에는 이란이 이스라엘에 대한 공습을 단행하면서 중동 확전 우려가 확대됐다. 이스라엘이 최근 이란 혁명수비대(IRGC) 고위급 지휘관을 제거하자 이에 대응한 공격이다. 이스라엘이 다시 이란에 보복 공격을 단행하게 되면 중동 지역의 전황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주말에 이뤄진 이란 공격의 영향은 월요일인 15일부터 국제 금융시장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국제유가 급등 같은 리스크가 불거지면 증시엔 악재로 여겨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금 시장 선호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중동 지역 (리스크) 피난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월요일 금 거래가 재개되면 새로운 고점을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며 “금보다 저렴한 은 시세에도 호재로 작용할 여지가 높다”고 예측했다.

또 최근에는 중앙은행들이 달러화를 매입하면서 수급을 받쳐주고도 있다. 금속 중개업체인 석덴파이낸셜은 중앙은행과 중국·인도 등 개인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수요가 금 가격을 탄탄하게 지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세계금협회(WGC)은 최근 전세계 중앙은행의 금 매입 규모가 2021년 450t에서 2022년과 2023년 연간 1000t 이상으로 크게 늘었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3월 금 보유량은 전월대비 16만온스 늘어난 7247만온스로 17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미국과 갈등 중인 중국은 미국 국채 등 달러화 자산을 줄이고 금 보유량을 늘리는 추세다. 중국 외에도 폴란드, 싱가포르, 리비아 등 신흥국 중심으로 금 매입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다만 금을 살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는 당부도 있다. 하재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금 가격 하방 경직성은 높지만 포트폴리오 내 안전자산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다른 자산과 연관성이 낮아야 하는데 금은 채권 등과 상관관계가 높아졌다”며 “통화 긴축 장기화, 중동 전쟁 등 지정학 리스크 등을 감안할 때 올해 안전자산은 달러와 현금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이란, 이스라엘 공격

- 중동평화 물꼬 트이나…"이스라엘, 하마스에 '종전 논의' 시사" - 하마스, 이스라엘 공격 앞두고 인질 영상 추가 공개 - 하마스 "이스라엘 휴전협상 제안 접수, 검토 후 입장 밝힐 것"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