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경총 "한미정상회담, 경제·기술동맹 격상…매우 의미있는 성과"

신민준 기자I 2022.05.21 19:37:54

경총, 21일 한미정상회담 논평
"한미 전략공조 확대 진심으로 환영"
"포괄적 전략동맹 진전되는 계기되길"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가 한미정상회담이 한미동맹을 군사안보뿐만 아니라 경제·기술 동맹까지 격상시켰다며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경총은 한미정상회담의 성과가 경제위기 극복 등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양국의 교역과 투자 확대 등 민간 기업 차원에서 다양한 경제협력을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경총)
경총은 21일 한미정상회담과 관련된 논평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위기가 심화되고 경제질서 재편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한미 양국이 반도체, 배터리 등 공급망 협력은 물론 첨단기술 분야에서까지 전략적 공조를 확대해 나가기로 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총은 또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가입을 통해 양국이 견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안보 협력을 강화하는 등 한미동맹을 군사안보뿐만 아니라 경제·기술 동맹까지 넓힌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한미정상회담이 양국의 경제적 이익을 더욱 증진시키고 한미동맹을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진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20일 2박 3일 일정으로 한국을 공식 방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으로 일본이 아닌 우리나라를 첫 방문지로 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과의 첫 한미정상회담을 가졌다.

한미 정상회담

- 北, 바이든 떠나자 미사일 3발 연속 발사… ICBM 가능성(종합) - 北, 바이든 떠나자마자 쐈다… 동쪽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 대만해협 미중갈등 최고조…바이든 '군사개입' 한마디에 일촉즉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