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경선연기, 당헌 개정 결부는 견강부회… 4·7재보선과 달라”

이정현 기자I 2021.06.21 09:41:09

21일 YTN ‘황보선의 출발새아침’ 인터뷰
“코로나19·야권 경쟁 고려해 연기하는 게 바람직”
“경선일정 논의 수용이 당헌·당규 따른 원칙, 당헌 개정 안해도 된다”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1일 더불어민주당 경선 일정과 관련해 “연기 주장이 나오고 있는 만큼 당은 충분히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0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 전 총리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사태도 그렇고 상대(야권)와 상호 경쟁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경선 일정)보다 좀 연기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전 총리는 경선 일정을 논의하는 것이 당헌·당규에 부합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그는 “당헌·당규에 근거 해 논의를 요구하는 거니까 논의를 요구하면 당연히 논의를 해야 한다”며 “그것이 정당의 민주화도 그렇게 운영하는 게 기본”이라 했다.

경선 일정을 연기하는 게 당헌·당규를 바꾸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당헌 바꾸지 않고 하도록 되어 있다”며 “지난번에 서울·부산시장 선거는 당헌을 바꿔서 했으나 경선 시기조절은 당헌 개정사항이 아니라 당무회의 의결 사항이다. 당헌 개정과 결부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견강부회(牽强附會 가당치도 않은 말을 억지로 끌어다 대어 자기 주장의 조건에 맞도록 함)다”라고 했다.

정 전 총리는 경선 일정을 놓고 장고 중인 송영길 민주당 대표에 “정당을 운영함에 있어 이견이 있으면 당헌·당규대로 하면 당내 불안을 막을 수 있고 원활한 당무 집행이 가능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송 대표가 ‘경선 연기 불가’ 판단을 내릴 가능성에 “송 대표가 당헌·당규 절차에 맞게 결정을 하면 당연히 존중되겠으나 당헌·당규에 맞지 않게 결정이 이루어지면 아마도 당내에 문제 제기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어 경선 일정을 두고 캠프 진영간 감정싸움이 벌어지는데에 “각 후보자들은 자신의 유불리를 먼저 앞세우면 안되며 어떻게 정권 재창출을 할 것인가를 생각을 해야 한다”며 후보가 되는 데 급급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대선에 승리할 수 있는가를 놓고 후보들이 말도 하고 행동하고 의견을 내고 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