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우영우가 왜 여기에?"…올해도 '빵' 터진 의정부고 졸업사진

이선영 기자I 2022.07.21 09:50:48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오은영' '곽윤기' 등 패러디
논란 의식…정치·시사 관련 패러디 등장하지 않아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유명 인사를 패러디하거나 독특한 분장으로 매년 주목받는 경기 의정부고등학교 학생들의 졸업사진 촬영 시즌이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왔다.

20일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는 공식 페이스북에 “오늘은 의정부고등학교 졸업사진을 촬영한 날이다. 따라서 의정부고등학교 학생들의 졸업사진 모음집을 제작했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어 “학생들의 다양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모았으니 재밌게 봐달라”며 3차에 걸쳐 학생들에게 공개 허락을 받은 졸업사진 모음집을 게시했다. 사진 속 학생들은 연예인, 운동선수, 각종 캐릭터 등으로 분장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주인공 우영우로 분장한 학생(왼쪽)과 배우 박은빈. (사진=의정부고 학생자치회, ENA 캡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속 우영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 피카츄로 분장한 의정부고 학생들. (사진=의정부고 학생자치회 제공)
의정부고등학교 졸업사진은 매해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오를 정도로 큰 화제를 모은다. 그해 어떤 일이 일어났으며 어떤 일이 화제를 모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는 졸업사진으로 감탄을 자아낸다.

이번 년도에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을 차지한 손흥민, 쇼트트랙 선수 곽윤기, 춤추는 골 세리머니가 독특한 K리그 축구선수 이승우 등 스포츠 스타,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주인공 우영우,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무대에 올라가 따귀를 때려 비판받은 윌 스미스 등이 패러디의 대상이 됐다.

축구선수 손흥민, 쇼트트랙 선수 곽윤기, 야구선수 구자욱으로 분장한 학생들. (사진=의정부고 학생자치회 제공)
정신 상담으로 유명한 오은영 박사, 반려견 전문가 강형욱 훈련사, 드라마 ‘오징어게임’, 만화 ‘아기공룡 둘리’ 등을 흉내 낸 학생도 있었다. 인기를 모은 ‘포켓몬빵’ 안에 들어있는 스티커와 중고 물품을 거래하는 당근마켓, 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를 표현한 학생도 눈에 띄었다.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 캐릭터, 금호타이어 캐릭터, 코로나19 자가키트로 분장한 학생들. (사진=의정부고 학생자치회 제공)
한편 의정부고의 개성 있는 졸업사진 문화는 2009년부터 주목받기 시작하며 학교 전통으로 자리 잡았다. 기발한 풍자와 재미있는 패러디 사진이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면서 국민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의정부고 졸업사진의 인기 요인에는 정치·시사 패러디물도 한몫했는데, 과거 일부 보수단체가 정치 패러디물을 고발해 교사와 학생들이 경찰 조사를 받는 등 한 차례 홍역을 치르기도 했던 바다.

이후 학교 측은 촬영 콘셉트를 미리 검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공개된 졸업사진에는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정치·시사 관련 패러디는 등장하지 않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