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장가계 어서 가게”…중국 찾는 한국인 관광객 급증세

이명철 기자I 2024.04.10 13:34:23

中 관영 매체 “1월 韓관광객 14.2만명, 900% 증가”
대표 관광지 장가계 인기, 中 정부 관광객 유치 나서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코로나 이후 중국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었다는 현지 보도가 나왔다. 장자제(張家界·장가계) 등 단체 관광이 잦아졌기 때문인데 중국의 인바운드(국내) 관광 수요가 늘었다며 고무적인 반응이다.

중국 후난성 장자제에서 관광객들이 고가 다리를 건너고 있다. (사진= AFP)


중국 관영 환구시보의 영자지 글로벌타임스(GT)는 한국 법무부 자료를 인용해 올해 1월 중국을 방문한 한국인은 14만2000명으로 전년동월대비 908.7% 증가했다고 10일 보도했다.

지난해 중국이 코로나19 봉쇄 조치를 해제하면서 중국을 찾는 단체관광객은 증가하는 추세라고 신문은 전했다. GT는 모두투어(080160) 등 한국의 많은 여행사가 중국 여행을 위한 맞춤형 관광상품을 도입했고 대한항공(003490) 등 주요 항공사들이 중국 노선을 확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관광지는 장자제다. 이색적인 풍경에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단체 여행지 중 하나로 영화 ‘아바타’가 이곳을 배경으로 촬영하기도 했다.

지린대 동북아대 학장인 장후이지는 “코로나19 방역기준이 완화되면서 한국 여행객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졌다”며 “지리적 접근성과 효율적인 비용도 중국을 찾는 한국인들이 늘어난 이유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GT는 중국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나서고 있는 점을 강조했다. 중국은 지난해 12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말레이시아 등 6개국에 최대 15일간 비자 면제 혜택을 부여한 바 있다. 싱가포르, 태국 대상으로도 비자를 면제했다.

한국은 아직까지 중국을 방문하려면 비자가 필요하지만 중국은 지난해 12월 한국을 포함한 12개 국가에 대해 비자 수수료 25%를 인하한 바 있다. 미국은 올해 1월부터 비자 발급 요건도 간소화했다.

한편 중국 당국은 외국인 방문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자국 내 모바일 결제 서비스 거래 한도를 기존 5배로 대폭 상향 조정하고 3성급 이상의 중소호텔에서도 해외 카드를 사용하는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