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현대건설 “층간소음 잡는다” 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 구축

박지애 기자I 2023.12.07 09:27:03

평면구조·저주파 및 진동 제어 기술·소음 감지 알고리즘 등 기술 적용

[이데일리 박지애 기자]현대건설은 ‘층간소음 제로’를 목표로 바닥시스템과 평면구조·저주파 및 진동 제어 기술·소음 감지 알고리즘 등 층간소음 저감 시스템 4종을 결합한 ‘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를 구축했다고 7일 밝혔다.

‘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는 △H 사일런트 홈 △H 사일런트 프레임 △H 사일런트 하이테크 △H 사일런트 케어로 구성된다.

H 사일런트 홈은 지난해 바닥충격음 성능등급 평가에서 국내 최초로 경량 및 중량충격음 모두 1등급 인정서를 취득한 바닥시스템이다. 고밀도 특화몰탈과 특수소재를 활용한 고성능 완충재로 바닥에 충격이 가해질 때 발생하는 진동에너지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내년 실제 현장에 첫 적용 후 대상 단지를 확대할 방침이다.

H 사일런트 프레임은 주파수 대역을 고려한 평면설계로 음향 특성에 의한 소음을 개선하고, 거실 부분 슬래브에 층간소음 저감용 부재를 효율적으로 배치·보강함으로써 진동을 감소시키는 기술이다. 슬리브 매립형 보강공법으로 천장 내 설비 간섭이나 높이 변화 없이 진동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H 사일런트 프레임과 H 사일런트 홈을 함께 적용하면 효과가 극대화된다. 기존 평면 대비 층간소음 1개 등급 수준인 3㏈ 이상 감소시킬 수 있다. 현재 기술개발 및 실험검증을 완료한 상태로 건축 디자인과 융합해 현장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매우 낮은 고유 진동수를 통해 진동을 대폭 저감하는 H 사일런트 하이테크는 천장과 벽면, 바닥에 각각의 기계적인 요소를 배치해 보행 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의 방사를 낮추는 솔루션이다.

층간소음에 대한 여부를 입주자에게 알려주는 H 사일런트 케어도 현재 개발단계를 거쳐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아래층 거실 구조체에 부착된 첨단센서가 진동을 빠르게 감지해 데이터화하고 층간소음 기준을 초과하면 월패드나 H벨, 모바일 앱 등으로 알림을 전송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올해 초 층간소음에 대한 연구부터 기술개발 및 실증까지 한번에 가능한 ‘H 사일런트 랩’을 본격 가동하고 층간·벽간소음, 평면과 공간활용에 따른 소음 저감방안 등 다각적인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