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늦어지는 수장 지명에 금융당국 ‘뒤숭숭’

황병서 기자I 2022.05.22 15:23:15

차기위원장 김주현 거론되지만
공식 인사 절차는 안되고 있어
부위원장 먼저 이례적 취임해
금감원장도 검찰출신 하마평만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금융당국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윤석열 정부가 지난 10일 들어서며 각 부처 수장들의 인사 내정이 이어졌으나, 금융위원회 등 금융당국을 이끌 수장 자리 인선이 늦어지고 있어서다. 급기야 금융위원장 제청을 받아 임명되는 부위원장이 먼저 임명되는 기현상이 발생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금융위원장과 현 정부에서 임명한 부위원장의 어색한 동거가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금융회사를 감독하는 금감원장의 경우도 검찰 출신이 올 것이란 세평만 무성한 상황이다.

(사진=이데일리DB)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윤 정부 초대 금융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1958년생인 김 회장은 행정고시 25회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동기다. 재무부와 아시아개발은행(ADB)을 거쳐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정책국장,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 사무처장 등을 역임했다. 2012년부터 3년간 예금보험공사 사장직을 역임했고 2016년에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를 맡았다. 2019년부터 현재까지 여신금융협회장을 지내고 있다.

하지만 임명 절차까지는 시간이 걸리고 있는 모양새다. 다만, 금융당국 및 금융권에서는 김 협회장의 금융위원장 지명이 늦어지는 것과 관련해 개인 신상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금융위원장은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신상 문제가 중요한 쟁점으로 떠오를 수 있지만, 현재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김주현 협회장의 임명이 늦어지는 이유는 신상문제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원장 지명이 늦어지는 것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이 늦어진 측면이 크다는 관측이다. 금융위원회 설치법에 따르면 금융위원장은 국무총리 제청을 통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그간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총리 권한대행 자격으로 금융위원장 후보자를 제청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여야 간의 협치 등을 고려해 이 방식은 취하지 않았다는 관측이다.

그 사이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이 지난 17일 먼저 임명되는 등 이례적인 상황도 빚어졌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지난 대통령선거 당시 윤석열 당시 후보 캠프에 합류해 경제정책을 총괄한 데다 인수위원회에서는 경제1분과 위원으로 활동한 인물이다. 그는 임명 다음날에는 금융 리스크 점검회의를 직접 주재하기까지 했다. 김 부위원장은 임명 직후 “새로 오실 금융위원장과 함께 호흡하고 손발을 맞춰 새 정부 국정 철학이 구현될 수 있도록 국정 과제를 충실히 이행하고 금융 행정 개혁과제를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런 상황은 금감원도 마찬가지다. 정은보 금감원장이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차기 금감원장으로 정연수 김앤장 변호사, 이석환 법무법인 서정 변호사, 박순철 전 서울남부지검장 등 검찰출신 인사 거론만 무성한 상태이다. 향후 임직원 인사가 대대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점도 금감원 조직 분위기를 뒤숭숭하게 만들고 있다. 정 원장은 지난해 8월 취임 후 연말에 임원과 실·국장 인사를 단행했는데, 신임 원장이 취임하면 또 한 번의 임원이 대거 교체될 것이란 예상도 있다. 금융위원회 설치법상 금감원 임원 임기는 3년으로 정해져 있다. 하지만 명시된 임기를 모두 채운 사례가 드물어 규정이 유명무실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국회일정을 감안할 때 조만간 금융위원장 인선이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지난 20일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찬성 208명, 반대 36명, 기권 6명으로 가결된 데 따른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한덕수 총리 임명동의안이 통과된 만큼, 조만간 내정 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