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영화관람, OTT 대세라지만…"최신 개봉작은 극장에서"

김혜미 기자I 2024.04.12 09:47:21

영화소비자행태조사 "최신작은 극장에서 본다" 37%
액션·SF·판타지 등 스케일 큰 영화도 극장이 더 많아
극장관람비율, 앞으로도 크게 늘어나진 않을 듯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코로나19 이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통한 영화 시청이 대세로 자리잡은 가운데 최신 개봉작이나 스케일이 큰 영화만큼은 극장에서 관람한다는 소비자들이 여전히 더 많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12일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영화 소비자 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소비자들이 경험한 영화 시청방식(복수응답)은 OTT가 74%로 극장 관람(66%)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22일부터 25일까지 국내 20~64세 남녀 106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최신 극장 개봉작의 경우 ‘극장에 가서 보는 편’이라는 응답이 37%로, ‘OTT에 공개되면 보는 편’이라는 응답(33%)보다 많았다. 장르에 따라서도 액션과 공상과학(SF), 판타지 등 스케일이 큰 영화는 주로 극장에서 관람하고 드라마나 로맨스, 코미디, 애니메이션 등은 집에서 OTT로 시청한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소비자들이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이유는 △대형 스크린과 음향 때문에(63%) △몰입이 잘 되는 환경 때문에(41%) △최신 영화를 가장 먼저 볼 수 있어서(4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극장이 아닌 다른 곳에서 보는 이유로는 △언제 어디서든 영화를 볼 수 있어서(70%) △극장의 티켓 가격이 비싸서(39%) △극장을 방문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28%) 등을 들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극장 관람 비율이 앞으로도 크게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4년 전과 비교해 최근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횟수가 △‘감소함’이라는 응답이 5명 중 3명 꼴(61%)이었고 △‘증가함’은 16%에 그쳤다. 앞으로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횟수는 △‘지금과 비슷할 것’이 58%로 과반수였지만 △‘감소할 것(28%)’이라는 응답이 △‘증가할 것(14%)’이라는 응답보다 두 배 많았다.

한편 영화의 극장 개봉과 OTT 공개일정 사이에 기간을 두는 ‘홀드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홀드백에 대해 잘 모른다 또는 처음 들어본다는 응답이 71%에 달했고, 들어봤지만 내용은 잘 모른다는 응답도 24%였다. 홀드백 제도의 취지를 설명한 뒤 이에 대한 입장은 ‘중립’이 43%로 가장 많았지만, 부정적이라는 응답이 37%로 긍정적이라는 응답(21%)보다 더 많았다.

적정한 홀드백 기간에 대해서는 ‘시장 자율에 맡기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46%로 가장 많았고, 홀드백 제도에 대해서는 ‘한국 영화만 적용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응답이 69%에 달했다. 주로 극장 이외의 채널로 영화를 보는 소비자들의 경우 실제 홀드백 기간이 늘어난다고 해도 ‘극장에 가서 볼 것 같다’는 응답은 10%에 그쳤다. 나머지 90%는 OTT나 유튜브 요약본, 유·무료 주문형비디오(VOD) 등 극장이 아닌 플랫폼으로 보겠다고 답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