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투증권 "당분간 약달러 전환 기대하기 어렵다"

최정희 기자I 2024.03.26 09:36:33

원·달러 환율 1340원 초중반에서 상단 테스트

출처:AFP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26일 보고서에서 “이번 주 달러인덱스는 104선대에서 강보합 흐름을 예상한다”며 “단기적으로 약달러 전환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달러스마일 이론 관점에서 현재 미국이 경기 및 정책 강도 측면에서 우세하기 때문이다. 달러스마일 이론에 따르면 글로벌 경기가 둔화되거나 미국 경제가 주요국 대비 상대적으로 양호할 때 안전자산 선호 및 성장 격차 확대로 인해 달러화가 강세를 보인다.

문다운 한투증권 연구원은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다음 날부터 달러인덱스가 강하게 반등했다”며 “급등의 원인은 스위스 중앙은행의 깜짝 금리 인하, 유럽중앙은행(ECB)의 6월 금리 인하 가능성 등 주요국의 금리 인하 시그널이 강화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3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4.9로 21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미국의 견조한 경기 모멘텀이 재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문 연구원은 “이 두 가지 시그널을 통해 주요국 대비 미국이 여전히 견조한 경기모멘텀을 보이는 만큼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보다 느긋하게 금리 인하를 시작할 수 있음이 재확인됐다”고 밝혔다.

또 문 연구원은 “한국 시간으로 이번 주 금요일 밤 예정된 2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 발표를 앞두고 경계감이 강화되면서 달러인덱스 하단을 지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블룸버그 서베이에 따르면 2월 근원 PCE 물가는 전월비 0.3%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당사 추정치 0.34%와 유사하다는 분석이다.

문 연구원은 “2월은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던 전월 대비로는 물가가 둔화되겠으나 연율화 기준으로는 상승세가 가속화되는 흐름이 예상되면서 물가에 대한 경계감이 재차 확대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문 연구원은 “이번 주 원·달러 환율은 1340원대 초반에서 저항선이 형성되며 장중 대체로 1330원대 후반~1340원대 중반에서 박스권 흐름을 예상한다”며 “환율이 1월중 터치한 연고점(1344원)에 가까워지며 당국 개입에 대한 경계감이 강화된 가운데 분기말 네고 물량(달러 매도)이 유입되면서 1340원 초중반에서 상단을 테스트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