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에스티팜, 'STP0404' 기전 국제저널 게재..."에이츠치료제 개발 토대 마련"

김지완 기자I 2023.02.24 09:46:10
[이데일리 김지완 기자] 에스티팜(237690)이 24일 에이즈치료제(피르미테그라비르, STP0404) 기전과 X선 결정구조를 국제 저널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 논문은 미국미생물확회(ASM. American Society of Microbiology)에 게재됐다. 해당 논문엔 영국 임페리얼 대학과 클릭 연구소, 미국 하버드대학, 델라웨어대학, 콜로라도대학, 에모리대학 등이 참여했다.

에스티팜이 논문에서 밝힌 STP0404 작용기전 모식도. (제공=ASM. 에스티팜)


해당 논문 결과는 HIV-1 억제제의 ALLINI 유도 응축 메커니즘을 총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바이러스 표적과 주요 접촉 최적화를 통해 이 항레트로바이러스 계열의 ‘피르미테그라비르’(STP0404)의 개발을 토대를 제공한다.

에스티팜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피르미테그라비르(Pirmitegravir)가 에이즈바이러스를 완치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기전연구에서 중요한 토대를 마련하게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지난 20년간 신규기전으로 개발된 에이즈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새로운 에이즈 치료제 개발의 출발점을 제시했다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한편, 피르미테그라비르(STP0404)는 현재 임상1상을 마치고, 미국 임상2a상 진입을 위한 임상사이트 선정 등의 준비 절차가 진행 중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