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헬로, 끝"…바이든, 김정은에 '전할 말'은 이게 전부?

이선영 기자I 2022.05.22 14:44:42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22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전할 말이 있냐는 질문에 “헬로”(Hello)라고 답하고 잠시 뜸을 들인 뒤 “끝”(period)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 정원에서 현대차의 미국 투자와 관련한 소감을 말한 뒤 “김정은에게 보낼 메시지가 있느냐”라는 미국 CNN방송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의 이런 ‘간단한 답’은 미국 측에서 더는 할 일이나 할 말이 없으며 북한 측이 미국의 제안에 응답해야 할 차례라는 의미를 함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한미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에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하겠다고 제안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라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과 면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내가 북한 지도자와 만날 지는 그가 진실하고 진지한지에 달렸다”고 대답했다.

또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아시아를 순방하는 동안 북한의 핵실험을 걱정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북한이 어떤 일을 하든지 준비하고 있다”라며 “그들의 행동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지 숙고해 온 만큼 이 질문이 그걸 뜻한다면 나는 걱정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

- 北, 바이든 떠나자 미사일 3발 연속 발사… ICBM 가능성(종합) - 北, 바이든 떠나자마자 쐈다… 동쪽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 대만해협 미중갈등 최고조…바이든 '군사개입' 한마디에 일촉즉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