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단독]금감원, 소비자보호처장 '부원장'으로 격상

문승관 기자I 2014.12.21 13:00:00

설립 후 처음 부원장직 3명→4명 늘어
기재부·금융위 출신 선임 가능성에 '촉각'

[이데일리 문승관 나원식 기자] 금융감독원 내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의 직위가 부원장보에서 부원장으로 격상할 것으로 보인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취임 이후 ‘금융소비자보호’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다 현 정부에서 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꼽고 있어 금감원 내부에서 관련 조직의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소비자보호처장의 직위가 부원장으로 오르면 금감원 설립 후 처음으로 부원장 자리가 현행 3명에서 4명으로 늘어난다. 애초 금감원 부원장직은 4명으로 정해져 있었지만, 수석부원장이 기획·경영 등을 총괄하면서 보험 분야를 맡고 있고 은행·비은행 부원장, 자본시장 부원장이 각각 해당 권역을 총괄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21일 “금융소비자보호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을 부원장보에서 부원장으로 격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진 금감원장이 이 부분에 대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조직개편과 임원인사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최근 진 원장의 행보에서 드러났듯 금융소비자보호를 강조하고 있고 취임사에서도 소비자신뢰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며 “이런 행보를 고려하면 금융소비자보호처에 대해 힘을 실어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따라서 최근 진 원장의 행보에 비춰보면 조직확대와 업무총괄을 위해 현행 금융서비자보호처의 부원장보 체제를 부원장 체제로 격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총 4명의 부원장직 가운데 한 자리를 금융소비자보호처장 몫으로 돌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현재 금감원은 보험, 은행, 증권 등 업권별 검사·감독국 중심으로 조직이 짜여 있다.

다만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이 부원장으로 격상하면 그 자리에 금감원 내부인사가 아닌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출신 인사가 선임될 가능성이 있어 금감원 내부적으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금융소비자보호원’ 설립과 관련해 법안의 국회 통과가 지연되자, 금감원 내부 조직에 변화를 줘 금융소비자보호처의 권한을 먼저 강화하려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보호처장을 금융위의 제청으로 청와대 인사검증을 받아야 하는 부원장직으로 격상하면 그 자리에 기재부나 금융위 출신 인사를 기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금융당국의 한 고위관계자도 “만약 금융위 설치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가 이뤄지지 않으면 금감원 내부에서 소비자보호 기능 강화를 실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해 실제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