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호중 "정무·국토·예결위 등 野 돌려줄 것…법사위는 안 돼"

김겨레 기자I 2021.06.18 09:52:52

18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서 발언
"교육·환노·문체·농해수위 등 야당에"
"법사위원장 선출하면 상왕 기능 폐지"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민의힘을 향해 야당 몫 상임위원장을 돌려주겠다고 밝혔다. 다만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돌려줄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무위·국토교통위·문화체육관광위·교육위·환경노동위·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예결위 등 상임위원장 자리를 돌려드리겠다”면서도 “야당이 생떼를 쓰며 장물 운운해왔던 법사위원장은 흥정의 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21대 국회 개원 당시 원구성 협상 결렬로 빚어진 국회 비정상 상황을 바로잡는 일부터 시작하겠다”며 “지난해 국회의장과 원내대표가 가합의까지 이뤘던 사항은 다수당이 의장을 맡고, 여당이 법사위를, 야당이 예결위를 맡고 의석비에 따라서 상임위원장을 나눈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마지막 가합의를 뒤집어 엎고 국회를 비정상으로 만들게됐는데 이제 정상으로 되돌리자”며 “우리 당은 법사위원장 선출 즉시 법사위가 타 상임위에 군림해왔던 법사위 상왕 기능 폐지를 즉각 착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동물국회, 식물국회 악습이 사라져도 어느당이 여당이되든 여당이 법사위원장맡고 야당이 예결위원장 맡는 관행을 만들어나가겠다”며 “협의는 빠를수록 좋다”고 촉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