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FTX 창업자, 中공무원에 520억원 뇌물"…美 검찰, 추가 기소

박종화 기자I 2023.03.29 09:12:18

10억달러 계좌 동결되자 암호화폐로 뇌물 건네
뱅크먼-프리드 혐의, 증권 사기 등 13개로 늘어나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가 계좌 동결을 풀기 위해 중국 공무원에게 수천만달러에 달하는 뇌물을 건넨 혐의로 추가 기소됐다.
샘 뱅크먼-프리드 FTX 창업자. (사진=AFP 제공)


2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미국 연방검찰은 이날 해외부패사업관행법 혐의로 뱅크먼-프리드를 추가기소했다. 검찰은 새로 제출한 기소장에서 FTX의 자매회사 알라메다리서치의 계좌가 중국에서 동결되자 뱅크먼-프리드가 복수의 중국 공무원들에게 4000만달러(약 520억원)에 이르는 암호화폐를 뇌물로 건넸다고 적시했다.

당국은 2021년 초 중국 정부가 알라메다의 파트너사를 조사하던 중 중국 암호화폐 거래소에 예치됐던 알라메다 계좌를 동결하자 뱅크먼-프리드가 로비를 준비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당시 알라메다 계좌에 예치됐던 자금은 10억달러(1조3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검찰은 뱅크먼-프리드가 중국 공무원에게 선금을 건넨 후 계좌 동결이 풀리는 것을 확인한 후 나머지 금액을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뇌물 혐의가 추가되면서 뱅크먼-프리드의 범죄 혐의는 13개로 늘어났다. 뱅크먼-프리드은 알라메다 손실을 메우기 위해 고객 예치금을 유용했다는 혐의로 기소된 것을 시작으로 증권 사기, 자금 세탁 등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해 말 FTX 파산 이후 체포됐던 뱅크먼-프리드는 현재 보석금을 내고 풀려난 후 재판을 기다리고 있다.

한편,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전날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자오창펑 최고경영자(CEO)를 파생상품 등에 관한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제소했다. CFTC는 바이낸스를 시장에서 퇴출하는 것까지 검토 중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