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청약저축 가입액 적다면…“4차 사전청약 ‘이곳’을 노려라”

김나리 기자I 2022.01.16 14:07:10

신희타 자격 갖췄다면 공공분양보다 신희타 추천
공공분양 당첨 확률 높이려면 인기지구·평형 피해야
남양주왕숙·고양창릉 등 청약경쟁률 치열 예상
“가입액 낮다면 부천대장 등 추천”

[이데일리 김나리 기자] 오는 17일부터 공공분양 일반공급과 수도권 거주자 대상 신혼희망타운(신희타) 4차 청약접수가 실시된다.

신희타 청약 자격을 갖췄다면 공공분양보다는 신희타에 도전하는 게 낫고, 청약저축 가입액이 적을 경우엔 고양창릉이나 남양주 왕숙보다 규모가 작은 부천대장, 시흥거모, 안산신길2, 고양장항지구 등을 노리라는 조언이 나온다.

지난해 8월 서울 송파구 장지동 신규택지 지구인 성남 복정1지구 사전청약 접수처에서 시민들이 청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희타 자격된다면 공공분양 대신 신희타로

16일 LH에 따르면 4차 사전청약에서 혼인기간 7년 이내 등 신희타 청약 자격을 갖췄다면 일반공급보다 신희타에 청약하는 게 유리하다.

이는 신희타가 공공분양보다 경쟁률이 낮기 때문이다. 지난 3차 사전청약을 기준으로 공공분양의 평균 경쟁률은 30.6대 1인 반면 신희타 경쟁률은 3.3 대 1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LH는 이번 4차 청약에서 주목할 만한 신희타 단지로 시흥거모A5·A6, 안산신길2 A1·3, A6블록을 거론했다. 이곳들은 그간 주택공급 물량이 적었던 수도권 서남부지역으로, 시흥거모(152만3000㎡)와 안산신길2(75만8000㎡) 지구는 바로 연접해 한 개의 지구(합산면적 228만1017㎡, 69만평)처럼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LH 관계자는 “시흥거모지구는 시흥장현(4km), 시흥은계·목감(10km) 등 이미 입주가 완료된 인근 신도시와 인접해 있어 상권 및 각종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며 “안산신길2지구는 신길온천 역세권의 상업지역 활성화 계획, 제기천변 중심 상업, 업무지구 연계를 통한 자족도시 성장이 기대되는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길온천역을 통해 지하철 4호선과 수인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고, 평택시흥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광역교통 접근성이 뛰어나다”며 “두 지구 모두 수도권에서 찾기 힘든 3억 원 대의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되는데 시흥거모 신혼희망타운은 3억~3억2000만원, 안산신길2 신혼희망타운은 3억 2000만원 수준으로 주변 시세 대비 매우 저렴하다”고 했다.

또 “이러한 지구별 장점 외에도 신혼희망타운은 법정기준 보다 넓은 어린이집, 다함께 돌봄센터, 미세먼지 저감 첨단시설이 설치된 실내놀이터와 다양한 놀이공간 등 최적의 보육환경을 갖춘 육아특화설계가 적용되는 주택으로 조성되므로 신혼부부에게는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자료=LH)
공공분양, 인기 지구·평형 피해야

공공분양의 경우에는 당첨 확률을 높이려면 인기 지구, 평형은 가급적 피하라는 조언이다.

LH 관계자는 “4차 사전청약에 포함된 3기 신도시 남양주왕숙, 고양창릉의 경우 청약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며 “청약저축 가입액이 낮은 경우에는 3기 신도시보다 규모가 작으나, 공공택지의 풍부한 인프라와 지하철 대중교통 여건을 확보한 부천대장, 시흥거모, 안산신길2, 고양장항지구를 노려볼만 하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안산신길2 B1, 고양장항 S1 블록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84㎡형의 주택이 포함돼 있으므로, 저렴한 분양가에 충분한 주거공간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4차 공공분양 일반공급 청약대상은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고양 창릉, 시흥 거모, 안산 장상, 안산 신길2, 고양 장항 지구 내 공공분양주택이다.

공공분양 1순위는 17일부터 21일까지 청약접수 할 수 있으며, 2순위는 24일에 접수 가능하다. 17일은 일반공급 1순위 중 ‘해당지역 거주·무주택기간 3년·청약저축납입금액 600만 원 이상 납입’ 조건을 충족하는 자가, 18일에는 일반공급 1순위 중 해당지역 거주자 전체가 청약신청 할 수 있다.

신희타 청약대상은 인천 계양,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부천 역곡, 시흥 거모, 안산 장상, 안산 신길2 ,구리 갈매역세권 지구 내 신희타다. 신희타는 17일부터 21일까지 경기도 및 기타지역(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청약을 접수한다. 사전청약 입주자모집공고 시점을 기준으로 총자산 및 소득기준 등의 청약자격을 충족하면 신청 가능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