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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간 금융민원 38만건…75%가 보험사 민원

정두리 기자I 2022.09.27 09:51:27

손해보험사 민원 17만5645건…전체 민원의 절반 차지
가장 많은 민원유형은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양정숙 의원 “금융당국 제도보완 및 대책마련 시급”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최근 5년간 접수된 금융 민원이 37만8625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 보험금 산정과 지급 관련 분쟁 등 보험사에 대한 민원이 전체 민원 접수 건수의 75%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연합뉴스
27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에게 제출한 ‘국내 금융기관 유형별 민원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지난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금융사 관련 민원은 37만8625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손해보험사에 대한 민원이 17만5645건, 생명보험사에 대한 민원이 10만9632건으로, 보험사 민원이 전체 민원 접수 건수의 75%를 차지했다. 특히 손해보험사에 대한 민원 중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이 7만9543건으로 금융 소비자 민원 중 가장 많았다.

양정숙 의원은 “손해보험사들이 보험 계약 당시에는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최대치를 보장해줄 것처럼 설명해놓고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금을 적게 줄 생각을 한다”면서 “금융감독당국은 손해보험사에 대해 보험금 지급 민원을 감소시킬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생명보험사에 대한 주요 민원유형은 보험모집이 5만1061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보험금 산정 및 지급(2만1553건), 면책·부책결정(13만962건) 등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사들에 대한 보험모집 관련 민원은 2017년 7062건, 2018년 8252건, 2019년 9346건 2020년 1만1129건, 2021년 9,986건 등 매년 7000건 이상 발생하고 있다.

은행에 대한 민원은 총 5만9303건이 접수된 가운데 은행의 대표적 업무인 여·수신 관련 민원은 2만6111건(여신 민원 1만8361건, 예·적금 민원 7750건)으로 은행 전체 민원의 44%에 달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은행의 올해 1분기 이자 이익이 12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도 4대 금융지주가 이자수익 증대에 힘입어 지난해 15조원에 육박하는 역대 최대 당기순익을 얻었다.

양 의원은 “은행들이 금융소비자를 쥐어짠 예대마진 수입이 늘어나면서 금융 소비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진 것을 객관적 수치로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금융감독 당국은 금융소비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면서 소비자 보호를 소홀히 하고 있는 금융권의 관리 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양 의원은 “은행에 대한 여신 및 예·적금 관련 민원, 생명보험사에 대한 보험보집 관련 민원, 손해보험사에 대한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 금융투자사에 대한 내부통제 및 전산 등 관련 민원의 각 감소 및 근절 대책을 금융당국이 올해 국정감사를 통해 마련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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