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이사 “9월 0.75%p 금리인상 지지”…자이언트스텝 또 밟나

김윤지 기자I 2022.08.07 11:34:42

미셸 보먼 연준 이사 KBA 연설
인플레 가장 큰 위협…"스태그플레이션 우려"
"인플레 지속적 감소해야 금리인상 완화"
고용 시장 여전히 견조…10일 7월 CPI 변수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미셸 보먼 이사가 오는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의 ‘자이언트 스텝’(한번에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을 지지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셸 보먼 연방준비제도 이사(사진=AFP)
보먼 이사는 이날 콜로라도주(州) 캔자스은행가협회(KBA) 연설에서 “우리의 주요 과제는 인플레이션 억제”라면서 이처럼 밝혔다. 연준은 내달 20~2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있다. 9월 FOMC에서도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결정하면 6,7월에 이어 3회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밟게 된다. 올 들어 기준금리가 3%포인트 오르는 셈이다. 1년마다 돌아가면서 투표권을 가지는 지역연방은행 총재와 달리 연준 이사는 영구 투표권을 행사한다.

그는 연준의 긴축 정책이 일자리 증가 속도나 실업률에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나 미국 경제와 고용 시장의 가장 큰 위협은 치솟는 인플레이션이란 점을 강조했다. 물가 상승이 지속되면 지금의 탄탄한 노동 시장도 흔들리면서, 미국이 1970년대 오일쇼크 당시처럼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진행되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최근 인플레이션 흐름에 대해 “걱정스러울 정도로 높다”고 평가하면서 “금리 상승이 완화되기 위해서는 인플레이션이 일관되게 지속적으로 완화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인플레이션 6월 정점론’에 대해 보먼 이사는 “인플레이션 완화를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징후가 거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식료품, 주택, 연료, 자동차 등을 포함해 필수품 인플레이션 고공행진 위험이 내년까지 이어질 위험이 높다“고 내다봤다. 연준은 장기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2%로 제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보먼 이사는 고용 시장이 당분간 강세일 것으로 예상하면서, 상반기 마이너스 성장을 한 미국 경제가 하반기 성장세로 돌아서 내년에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견고한 노동시장…변수는 7월 미국 CPI

시장은 ‘3회 연속 자이언트 스텝’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날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선물(FF) 시장 참가자 68%가 9월 FOMC에서 0.7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관측했다. 지난 4일 전망에선 34% 수준에 불과했다. 이는 연준이 내세우는 금리인상 정당성의 근거인 고용시장이 여전히 견고하기 때문이다.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7월 비농업 신규 고용은 52만8000개 증가했다.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추정치 25만8000개를 훨씬 웃돌았다. 전월과 비교해도 13만개 일자리가 늘었다. 실업률은 3.5%로 전월 대비 0.1%포인트 하락하는 수준으로, 사실상 완전고용 수준이다. 코로나19 대유행 직전 기록한 50년 만의 최저치와도 동일하다.

변수는 오는 10일(현지시간) 오전 발표되는 미국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다. 미국 노동부가 지난달 공개한 6월 CPI는 전년 동월 대비 9.1% 올라 40여년만에 최고치 기록을 갈아치웠다. 발표에 앞서 백악관이 이례적으로 직접 언급을 하거나 가짜 보고서가 돌아다니는 등 당시 시장의 관심이 쏠렸다. 보먼 이사 또한 ”인플레이션과 고용 수치가 9월 FOMC에 대한 결정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