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효과에도 민원 지속에...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울타리 개선책 모색

이연호 기자I 2024.03.22 09:12:54

환경부, 전문가 및 지자체와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울타리 관리 개선 간담회' 개최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환경부는 22일 오후 충북 청주시 오송역 인근 회의실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울타리 관리 개선을 위해 전문가 및 지자체 업무 담당자가 참석하는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울타리 설치 현황. 그래픽=환경부.
이번 간담회는 그간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울타리에 대한 실효성을 비롯해 야생동물 생태 단절, 주민 불편 등을 지적하는 여론이 높아짐에 따라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차단울타리 설치·관리 현황, 해외 사례 등을 공유하고 울타리 관리 개선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환경부는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인된 지난 2019년 10월 이후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그해 11월부터 지난해 2022년 5월까지 경기·강원·충북·경북 34개 시군에 총 길이 1831km의 울타리를 설치했다. 울타리 설치로 약 4년에 걸쳐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확산을 지연시켰고, 이 기간 정부는 야생멧돼지 서식 밀도를 낮추고, 양돈 농가는 방역 시설을 설치하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대응 능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 체코, 벨기에, 독일 등 유럽에서도 울타리를 바이러스 확산 방지의 정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차단울타리가 비교적 촘촘하게 설치돼 있는 경기·강원(경기 352km, 강원 1179km)의 경우 지난 2022년 하반기부터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않다. 그러나 최근 발생이 늘고 있는 충북·경북에서 감염된 야생멧돼지가 인접 지역인 경기 남부와 강원 지역으로 이동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재확산될 우려가 있어 차단울타리의 필요성은 여전하다는 것이 환경부 측 설명이다.

하지만 이 같은 효과성과는 별개로 야생동물이 울타리 내에 갇혀 이동이 제한되고, 울타리에 넝쿨이 자라나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고, 인근 주민의 이동에 불편을 주는 등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는 것은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이에 정부는 단기적으로는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는 구간에 대한 제초 작업, 출입문 설치 등으로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장기적으로는 차단울타리 효과 분석 용역을 수행해 관리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태오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환경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인위적 확산 및 자연적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전문가 회의 및 간담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며 ”차단울타리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리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