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냉랭한 관계 속 루덴코 러 차관 방한…북러 군사협력 등 논의

윤정훈 기자I 2024.02.04 15:27:01

한러 외교 차관회담…한반도 정세 논의
“러북 군사협력에 엄중한 입장 전달”
한러 북핵수석대표 회의 개최…안보리 의무 준수 촉구
러, 윤 대통령 비판에…러시아 대사 불러 강력 항의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러시아 외무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비난하면서 최근 한러 관계가 갈등을 빚는 와중에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교부 차관이 방한했다. 루덴코 차관은 한국에서 차관회담을 갖고 북러 군사협력 등 양국의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윤 정부 출범 이후 러시아 외무부 차관의 첫 방한이 냉랭했던 한러 관계를 푸는데 도움이 될 지 주목된다.

안드레이 루덴코(좌측) 러시아 외무부 차관(사진=연합뉴스)
4일 외교부에 따르면 루덴코 러시아 외교부 아시아태평양차관이 지난 2일 방한해 김홍균 외교부 1차관을 예방하고, 정병원 외교부 차관보와 만나 양국간 현안과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정세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정 차관보는 러북 군사협력에 대한 엄중한 입장을 전달하고, 러시아의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했다. 또 러시아 내 우리 국민과 기업의 정당한 권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러측의 협조를 당부했다.

루덴코 차관의 방한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이다. 당초 지난해 9월 북러 정삼회담 직후 방한을 추진했으나, 한러 간 소통 문제로 방한이 무산됐다. 다만 차관회담에서 북한의 핵 선제 사용 법제화를 비판한 윤석열 대통령 관련 논의가 오갔는지는 알 수 없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31일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북한 정권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선제 사용을 법제화한 비이성적 집단”이라고 말했다.

이에 미라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윤 대통령의 발언은 편향적이다. 혐오스럽다”고 이례적인 비난을 했다.

또 러시아 외무부는 “북한 국경 인근에서 핵 구성요소 등을 포함한 기동 및 훈련 증가와 같이 역내 군사 활동을 확대하려는 미국과 동맹국의 도발적인 조치가 한반도를 긴장 고조 시킨다”며 “북한이 자신의 국방과 안보를 보장하기 위한 합리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미국, 한국, 일본의 계속되는 공격적인 도발”이라고 북한을 옹호했다.

이에 외교부는 휴일인 3일 오후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러시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초치했다. 정병원 차관보는 “진실을 외면한 채 무조건으로 북한을 감싸면서 일국 정상의 발언을 심히 무례한 언어로 비난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이는 한러 관계를 악화시킬 뿐이라고 지적했다.

루덴코 차관은 3일에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나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 김 본부장은 한반도와 유럽의 안보를 위협하는 러북 군사협력에 대한 우리 정부의 엄중한 입장을 전달하고, 러시아가 이를 즉각 중단하는 등 안보리 결의상 제반 의무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양측은 북핵 문제 관련해 소통을 지속하는 것이 한러 양국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데 공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